LG유플러스, 통신업계 최초 ‘카드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막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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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통신업계 최초 ‘카드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막아

이뉴스투데이 2025-04-02 09:35: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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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빈발하는 카드 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수법에 대응하기 위한 LG유플러스와 서울경찰청의 공조 체계 로드맵. [사진=LG유플러스]
최근 빈발하는 카드 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수법에 대응하기 위한 LG유플러스와 서울경찰청의 공조 체계 로드맵. [사진=LG유플러스]

[이뉴스투데이 김진영 기자] LG유플러스가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 악성 앱 제어 서버를 포착하고, 자체 고객피해방지분석시스템을 가동해 실시간 탐지를 진행한다.

LG유플러스는 서울경찰청과 함께 악성 앱 설치로 보이스피싱 피해가 우려되는 고객을 직접 방문해 금전 피해를 막았다고 2일 밝혔다.

탐지 결과를 주기적으로 전달받는 경찰은 금융 보안원 등과 검증 및 분석을 거쳐 실제 악성 앱 설치로 피해가 예상되는 시민을 방문한다. 보이스피싱 조직의 의도대로 악성 앱이 설치되면 스마트폰 내 전화·문자 등의 기능이 ‘가로채기’ 당하므로 피해를 막기 위해 경찰이 직접 피해자를 만났다.

LG유플러스도 경찰에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업계 최초로 지난 2월 말 서울경찰청의 현장 방문에 시범 동행했다. 새로운 범죄 수법을 파악해 실질적 예방법을 찾기 위해서다. 서울 마포구, 서대문구 등에서 진행된 현장 방문에서 악성 앱을 검출·삭제하고, 고객의 피해를 막는 성과를 거뒀다.

현장에서 접한 악성 앱 설치자들은 최근 빈발하는 ‘카드 배송 사칭’ 보이스피싱의 표적이었다. 신청한 적 없는 카드가 배송될 것이라는 안내에 피해자가 당황할 때, 보이스피싱 조직은 휴대전화에 문제가 생긴 것 같다며 피해자에게 직접 ‘원격 제어 앱’을 설치시키고 악성 앱을 심는다.

스마트폰을 장악한 뒤, 보이스피싱 조직은 피해자들에게 112, 1301(검찰), 1332(금융감독원) 등에 직접 신고할 것을 유도하는데, 고객이 어디로 신고해도 전화는 범죄 조직이 가로채게 된다. 하지만 고객은 경찰, 검찰, 금감원 등에 전화를 걸었다고 믿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이나 금전 피해에 취약해진다.

이후 LG유플러스의 고객피해방지시스템이 악성 앱 활동을 포착하면 경찰은 유관기관과의 추가 분석을 실시하고, LG유플러스와 피해 예상자를 방문하는 공조가 이뤄진다.

현장 방문 경험을 토대로 보이스피싱 조직이 쉽게 탈취할 수 없는 방법의 위험 상황을 알리는 ‘악성 앱 의심 경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경찰청 등의 협조로 지난해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에 업계 최초로 적용된 보이스피싱 탐지 시나리오도 고도화할 예정이다.

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은 “서울경찰청과의 공조를 통해 새로운 수법을 접하고, 대비책을 마련할 기회를 얻게 됐다”며 “보이스피싱 상황을 알리는 체계를 고도화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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