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저점’ 西 2부 말라가 인수 경쟁, PSG 이어 리버풀도 참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지금이 저점’ 西 2부 말라가 인수 경쟁, PSG 이어 리버풀도 참전

풋볼리스트 2025-04-01 18:00:41 신고

3줄요약
존 헨리 리버풀 구단주. 게티이미지코리아
존 헨리 리버풀 구단주. 게티이미지코리아

[풋볼리스트] 김희준 기자= 스페인 2부리그에 있는 말라가를 향한 인수 경쟁이 뜨겁다.

1일(한국시간) 스포츠 전문 매체 ‘디애슬레틱’은 “말라가 팬들에게 희망적인 소식이다. 리버풀 소유주인 팬웨이 스포츠 그룹(FSG)이 말라가 인수에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라고 전했다. 며칠 전 보도에 대한 심층 기사로, FSG가 왜 말라가 인수에 관심이 있으며 이것이 리버풀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조명했다.

앞서 말라가는 파리생제르맹(PSG)의 구단주인 카타르 국부 펀드, 소위 카타르 스포츠 인베스트먼트(QSI)의 관심을 받기도 했다. 지난달 28일 글로벌 스포츠 매체 ‘ESPN’은 “PSG 구단주인 QSI가 말라가 인수를 마무리한다”라고 보도한 바 있다.

나세르 알켈라이피 파리생제르맹 회장. 게티이미지코리아
나세르 알켈라이피 파리생제르맹 회장. 게티이미지코리아

말라가의 역사가 짧다고 할 수는 없지만, 말라가가 축구계에서 두각을 나타낸 건 2010년대 초반이었다. 2010-2011시즌 카타르 왕족 출신 기업가 셰이크 압둘라 알사니가 팀을 인수하면서 말라가는 순식간에 부자 구단이 됐다. 최근 레알베티스에서 안토니를 부활시키며 스페인 라리가 3월 이달의 감독상을 수상한 마누엘 펠레그리니 감독이 말라가 지휘봉을 잡았다. 강등권을 헤매던 팀을 구하기 위해 겨울 이적시장에서 데려온 센터백 마르틴 데미첼리스와 공격형 미드필더 줄리우 밥티스타는 좋은 경기력으로 말라가를 라리가에 잔류시켰다.

알사니 구단주는 2011-2012시즌 스트라이커 뤼트 판니스텔로이, 윙어 호아킨 산체스, 미드필더 산티 카솔라 등 훌륭한 선수들이 잇따라 말라가에 합류하며 순식간에 강팀을 위협할 수준으로 거듭났다. 펠레그리니 감독은 있는 선수의 최대치를 끌어내는 능력을 발휘해 말라가를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UCL)까지 이끌었다. 그 다음 시즌에는 UCL 8강 진출을 이루는 등 황금기를 구가했다.

호아킨 산체스(당시 말라가). 게티이미지코리아
호아킨 산체스(당시 말라가). 게티이미지코리아

그러나 좋은 시절은 오래가지 못했고, 말라가는 2017-2018시즌 2부리그로 강등된다. 알사니 구단주는 부실한 경영을 한 끝에 2020년 2월 경영권을 박탈당했다. 말라가는 2020년 8월 재정 악화로 1군 선수단 전원의 계약을 해지하기에 이른다. 그나마 2022-2023시즌이 끝나고 3부리그 강등을 당했지만 지금은 다시 2부리그에 복귀한 상태다.

PSG를 소유한 QSI나 리버풀을 보유한 FSG가 말라가를 노리는 이유는 명확하다. 말라가는 스페인에서 인구수 기준으로 여섯 번째로 큰 도시다. 2030년 월드컵 개최지 중 하나이자 잠깐이나마 연고지 팀이 영광을 누렸던 곳으로 축구 산업이 발달할 잠재력도 갖췄다. 게다가 말라가를 인수하면 PSG 혹은 리버풀의 위성구단으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스페인 라리가로 올라갈 시 그 활용도는 더욱 높아진다.

QSI와 FSG가 말라가를 통해 원하는 이익이 무엇이든, 말라가 팬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다. 말라가가 10년 가까이 재정 위기에 허덕이고 있음을 감안하면, 재정이 고갈될 걱정이 없는 QSI나 재정 관리의 화신으로 불리는 FSG는 말라가에 지금보다 무조건 좋은 선택지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