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안전관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싱크홀을 탐지하는 지표투과레이더(GPR)가 10대에 그친다. 이 중 한 대는 지난해 추가된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차도용 RSV가 4대, 보도용 c-RSV가 3대 그리고 공동확인조사용 GPR 탐사장비가 3대다.
차량형 장비는 대당 4~7억원이며, 보도형이나 수동형 장비는 7000만원에서 2억원대 수준이다.
지반탐사반 인력은 2023년 9명에서 2024년 12명까지 늘었고, 같은 시기에 장비도 5대에서 9대로 늘었다. 이에 따라 점검 실적도 524곳에서 601곳으로 증가했다.
하지만 사고 발생 규모에 비해 탐지 장비는 여전히 부족하고, 점검 시간도 오래 걸리는 상황이다.
실제로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최근 2년 전국에 발생한 싱크홀은 264건이다. 이중 서울과 경기에서 94건이 발생했다. 하지만 지자체 요청부터 점검 완료까지는 평균 4개월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평균 소요 기간은 157일로 나타났고, 2024년에도 120일이 걸렸다.
특히 국토안전관리원이 운용하고 있는 장비 10대는 2m 내외의 얕은 지반까지만 탐색할 수 있다. 보도용의 경우 0.6~1.5m이고, 수동형 장비는 0.1m 내외다.
장철민 의원은 “싱크홀 위험을 인지해도 지자체의 요청부터 점검까지 평균 4개월이 소요된다”며 “인력과 장비를 확충해 인지부터 조사 완료까지 기간을 대폭 단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국토안전관리원이 보유한 장비의 탐사 깊이는 2m 이내로, 이번 강동구 싱크홀처럼 18m 깊이의 싱크홀 탐사는 불가능하다”며 “정부가 싱크홀 탐사장비 R&D에 적극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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