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사기·성범죄 등 온라인 ‘피해 상담 사례집’ 발간···“범죄 예방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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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사기·성범죄 등 온라인 ‘피해 상담 사례집’ 발간···“범죄 예방 기대”

이뉴스투데이 2025-03-31 16:2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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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뉴스투데이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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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김진영 기자] 온라인상 각종 피해에 대해 1대 1 도우미 방식으로 심층 상담 및 사후관리를 지원하는 ‘온라인피해 365센터’ 사례집이 나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과 함께 2024년 ‘온라인피해 365센터’에 접수된 피해 상담 건 중 주요 피해 사례 60건을 선정해 ‘2024년 온라인피해상담사례집’을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사례집은 이용자 피해 예방 및 신속한 대처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됐다.

지난해 접수된 총 3856건의 상담 사례 중 접수 빈도와 중요도 등을 고려해 엄선한 60건이 유형별로 나뉘어 소개됐다.

재화 및 서비스, 통신, 콘텐츠, 권리침해, 사이버금융 범죄, 불법 유해 콘텐츠 디지털, 성범죄, 사이버 폭력 등 8개 분야에 대해 실제 피해 사례와 예방 수칙, 대처 방안 등이 담겼다.

특히 올해에는 대국민 피해 상담을 진행하는 365센터 상담원들이 직접 사례집 제작에 참여해 보다 생생한 현장 사례가 수록됐다.

구체적으로 사례집은 △실제 피해 상담 내용 △대응 요령 △상담 결과 △관련 법령 및 판례 등으로 구성됐다.

이 외에 365센터 운영 현황과 상담 신청 방법, 2024년 상담 접수 및 처리 현황, 이용자 상담 후기 등도 실렸다.

이날 발간된 ‘2024년 온라인피해상담사례집’은 365센터 누리집 공지사항을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신영규 방송통신이용자정책국장은 “이번 사례집이 온라인상에서 발생하는 각종 피해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신속한 피해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온라인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피해와 불편을 느낄 경우 365센터의 도움을 적극 활용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2022년 출범한 ‘온라인피해 365센터’는 온라인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피해에 대해 1대 1 도우미 방식으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통위는 매년 주요 피해 상담 사례를 엮은 사례집을 발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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