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중적외선 영역에서도 고성능 낼 수 있는 광소자 제작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KAIST, 중적외선 영역에서도 고성능 낼 수 있는 광소자 제작

연합뉴스 2025-03-31 15:32:06 신고

3줄요약

초소형 반도체 칩 위에 저잡음 브릴루앙 레이저 구현

중적외선 영역에서 고성능 브릴루앙 레이저 광원 구현 기술 개념도 중적외선 영역에서 고성능 브릴루앙 레이저 광원 구현 기술 개념도

[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이한석 교수팀은 호주국립대 최덕용 교수, 예일대 피터 라키치 교수, 한국원자력연구원 고광훈 박사, 중국 닝보대학교 롱핑 왕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중적외선 파장 대역에서 고성능 광원인 '브릴루앙 레이저'(Brillouin laser)를 초소형 반도체 칩 위에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고 31일 밝혔다.

브릴루앙 레이저는 물질 내 빛과 음파의 상호작용을 통해 매우 안정적이고 잡음이 적은 레이저 빛을 만들어 내는 광원이다. 가시광선이나 근적외선 영역에서는 구현된 바 있으나, 중적외선 영역에는 적용하기 쉽지 않았다.

가시광선과 근적외선에서 광소자 제작에 사용됐던 많은 물질이 중적외선 파장에서는 빛을 강하게 흡수해 이용이 어렵고, 중적외선의 특징인 빛과 분자 사이 강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광 손실이 추가로 발생, 고성능 광소자를 제작하기 어려웠다.

연구팀은 중적외선에서 높은 투과도를 보이지만 가공이 까다로운 칼코겐화합물 유리를 독창적인 기법으로 성형, 고품질의 광공진기(레이저에 필요한 빛을 가두는 장치)를 제작했다.

이어 중적외선 광소자에서 생기는 광 손실을 정량 분석하고 억제하는 기술을 개발, 중적외선 파장 광 손실이 기존의 30분의 1에 불과한 고성능 광소자 칩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중적외선 파장 대역의 소형 저잡음 레이저 개발을 통해 분자의 특성을 세밀하게 분석하거나 빛을 이용해 화학 반응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연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 지난 19일 자에 실렸다.

중적외선 영역에서 고성능 광소자 구현한 KAIST 연구팀 중적외선 영역에서 고성능 광소자 구현한 KAIST 연구팀

왼쪽부터 이한석 교수, 고기영 박사과정, 석대원 박사후과정 [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young@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