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이 있다.
음식물 쓰레기는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평소에 줄이려는 습관이 반드시 필요하다. 일본의 테이쿄대 연구팀은 가정 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냉장고 정리 방법을 소개했다. 아래의 방법으로 냉장고를 정리해보자.
음식물 쓰레기 '확' 줄이고 싶다면?
냉장고 속 음식들의 배치 순서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 소비기한이 가장 임박한 음식을 가장 위에 보이는 곳에 두어야 한다. 소비기한은 소비자가 식품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기한으로, 이 기한에 따라 음식을 위에서 아래 순으로, 가장 신선한 음식을 맨 아래칸에 두면 된다.
소비기한에 따라 냉장고 음식들의 배치를 새롭게 했다면, 냉장고를 열 때 상단부터 음식을 꺼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또한, 냉장고에 음식을 보관할 때는 열지 않고서도 한눈에 볼 수 있는 투명한 용기에 담는 게 좋다. 도쿄 테이쿄대 폐기물 관리 연구원인 와타나베 코헤이는 "음식을 투명한 용기에 보관해야 냉장고 문을 열 때마다 남은 음식을 지속적으로 상기시켜 냉장고 속 음식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돕는다"라고 전했다.
용기에 스티커를 붙이는 것도 방법이다. 소비기한이 임박한 음식에는 빨간색 스티커를, 소비기한이 널널한 음식에는 녹색 스티커를 붙이는 것이다. 와타나베 연구원은 "스티커로 음식을 분류하면 음식 섭취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연구팀이 일본 가정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스티커 분류를 실천한 곳에서는 음식물 쓰레기가 10% 감소했고, 그렇지 않은 곳에서는 10% 증가했다.
식단 계획, 식사량 조절도 음식물 줄이기에 도움
이 외에도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식단을 계획하고, 꼭 필요한 식품만 구매하는 습관도 필요하다. 식사량 역시 감안해 조리해야 하며, 양이 많이 나오는 국물이나 찌개류는 먹을 만큼만 조리해야 한다.
내용을 접한 누리꾼들은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냉장고 정리 방법에 큰 관심을 드러냈다. 이들은 "이 방법으로 오늘 냉장고 정리해야겠네요", "냉장고에서 알게 모르게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들이 너무 많다", "앞으로 냉장고 깨끗하게 정리해야겠다" 등의 반응을 보냈다.
Copyright ⓒ 뉴스클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