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머지맨션: 수익 +50% 증가로 1위 탈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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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머지맨션: 수익 +50% 증가로 1위 탈환하기

게임와이 2025-03-27 19:40:17 신고

3줄요약
작성자: 실파 가우르, 알렉산드라 도로셴코
작성자: 실파 가우르, 알렉산드라 도로셴코

 

핀란드에 본사를 둔 스튜디오 메타코어가 개발한 머지 멘션(Merge Mansion)은 2020년에 출시된 복합 메타 장르를 개척한 게임이다. 3.5년 동안 장르 최고 매출 타이틀의 자리를 유지하며 꾸준히 견고한 IAP 수익을 창출하는 유일한 Merge-2 게임으로 남았다.

하지만 2023년, 머지 맨션의 매출이 거의 1년 동안 정체된 가운데 가십 하버, 트래블 타운, 씨사이드 이스케이프 등 3개의 신흥 경쟁작이 급격한 매출 성장을 보였다. 이들은 리텐션과 수익화 모두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도입하여 머지 멘션의 아성에 도전했고, 이들은 머지 멘션을 4위로 밀어냈고, 2025년 1분기 현재 그 자리를 유지 중이다. 

Merge-2와 복합 메타: AppMagic의 장르 수익 대시보드 /앱매직
Merge-2와 복합 메타: AppMagic의 장르 수익 대시보드 /앱매직

 

머지 맨션의 상황이 암울해 보일 수 있지만, 수익 차트를 자세히 살펴보면 미묘한 차이가 있다. 2023년 12월에 사상 최고 월 매출인 1,140만 달러를 기록한 이 게임은 2024년 초에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며 같은 해 2월에 약 900만 달러로 바닥을 쳤다.

이러한 침체기에 직면한 메타코어는 조처를 했다. 이 스튜디오는 게임의 라이브 운영과 수익화를 전략적으로 조정하는 등 노력을 강화했다. 이러한 변화는 2024년 12월에 머지 멘션의 수익이 회복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전 최고치를 60만 달러 가까이 뛰어넘는 1,200만 달러라는 새로운 역대 최고 수익 기록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머지 멘션 수익 대시보드 /앱매직
머지 멘션 수익 대시보드 /앱매직

 

이는 전년 대비 5% 성장에 불과하지만, 2024년 2월의 게임 최저점 대비 50%라는 놀라운 매출 증가다. 어떻게 이런 성과가 가능했을까? 첫째, 매출 증가는 주로 미국 시장이 주도했다. 둘째, 다운로드 수는 많이 증가하지 않았다. 이는 개발자들이 2024년 한 해 동안 전략적인 라이브 운영과 수익화 개선을 통해 가장 많은 돈을 지급하는 사용자로부터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집중했음을 시사한다.

이 글에서는 머지 멘션의 라이브옵스 일정을 분석하여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겠다:

Merge-2 with Meta의 라이브옵스 표준과 트렌드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벤트 빈도 및 다양성의 증가는 머지 멘션의 매출 성장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나? 또 머지 멘션은 어떤 새로운 이벤트를 도입했으며, 어떤 점이 눈에 띄나? 마지막으로 과거의 입지를 되찾기 위한 머지 멘션의 노력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에 대한 내용이다.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우리는 GameMakers의 실파 가우어와 협력했다. 실파의 분석은 이 글의 기초가 되었으며, 머지 멘션의 최근 성장을 이끈 라이브 운영 전략에 대한 핵심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 머지 맨션의 경쟁사: LiveOps를 두 배로 활용하기

먼저 머지 멘션을 4위로 밀어낸 세 가지 타이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다. Moon Active의 트래블 타운(Travel Town)과 Microfun이 개발한 가십 하버 위드 씨사이드 이스케이프(Gossip Harbor with Seaside Escape)가 바로 그것이다.

리더스 수익 대시보드와 Merge-2 /앱매직
리더스 수익 대시보드와 Merge-2 /앱매직

 

앱매직의 라이브 운영 및 업데이트 캘린더를 사용하여 해당 게임 4종의 이벤트 일정을 분석했다. 그 결과 머지 맨션이 몇 가지 주요 영역에서 경쟁사보다 뒤처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 총 이벤트 수: 가십 하버와 트래블 타운과 같은 경쟁사는 매년 500개 이상의 이벤트를 실시하는 반면, 머지 맨션은 200개 미만의 이벤트를 개최했다.

. 제한된 고유 이벤트 유형: 일정에 포함된 대부분의 이벤트는 이전 이벤트의 스킨을 바꾼 버전이었으며, 특히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몇 가지 고유한 이벤트 유형만 도입되었다.

. 제한된 실험: 머지 맨션은 경쟁사보다 일회성 실험 이벤트의 수가 현저히 적었다. 이로 인해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참여 메커니즘과 수익화 전략을 테스트할 기회가 제한되었다.

. 게임플레이 피로감: 머지 맨션 이벤트의 반복적인 특성과 신선한 콘텐츠의 부족은 플레이어 이탈을 가속하여 궁극적으로 리텐션과 수익화 잠재력 모두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 놓친 동기 부여: 머지 맨션은 플레이어 간 대결, 순위표, 수집 가능한 앨범 이벤트 등 다양한 플레이어 동기를 간과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유형의 플레이어를 유치하고 경험을 다양화할 수 있는 게임의 기능이 제한되었다.

출처: 앱매직의 라이브 운영 및 업데이트 캘린더 /앱매직
출처: 앱매직의 라이브 운영 및 업데이트 캘린더 /앱매직

 

이벤트 수의 격차는 상당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좁혀졌다. 2024년 내내 머지 멘션은 새로운 이벤트를 도입하고, 형식과 일정을 지속적으로 실험하여 잠재 고객을 유지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데 이상적인 조합을 찾았다.

 


◇ 4배 더 많은 이벤트: 머지 맨션에서 라이브옵스의 진화

2024년 1월에 8개에 불과했던 머지 맨션의 라이브옵스 이벤트 빈도는 2024년 내내 뚜렷한 상승 추세를 보였으며, 2025년 1월에는 20개 이상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특히 2024년 2월에 관찰된 지표의 하락은 게임에서 가장 낮은 월별 이벤트 수와 일치하여 이벤트 빈도와 성과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지만 고려할 가치가 있는 요인이다.

불규칙한 이벤트(아래 그래프에서 파란색)는 머지 멘션의 진화하는 라이브옵스 전략의 근간을 이루며, 매달 6개에서 17개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플레이어의 일일 세션을 보다 다양한 활동과 목표로 채워 반복적인 게임플레이로 인한 초기의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러한 이벤트는 플레이어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리소스 고갈률을 높여 궁극적으로 수익화 잠재력을 향상했을 수도 있다.

흥미롭게도 이러한 증가의 일부는 2024년에 도입된 여러 버전의 럭키 캐치 이벤트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비정기적인 이벤트의 증가가 단순히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한 것뿐만 아니라 플레이어의 참여와 지출을 유지하기 위해 익숙한 메커니즘을 최적화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앱매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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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앱매직의 라이브 운영 및 업데이트 캘린더

이 차트는 시간순 분류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머지 멘션이 라이브옵스를 어떻게 개편하고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다른 관점을 적용하고 플레이어 경험에서의 역할에 따라 4가지 라이브옵스 이벤트 유형을 검토해 보겠다.

/앱매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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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루프 이벤트는 특별한 병합 보드와 시간 제한 도전을 통해 기본 게임플레이 메커니즘을 강화한다. 플레이어가 이미 즐기고 있는 핵심 게임플레이에 참여하면 보상을 제공하여 참여 지표와 세션 길이를 늘린다.

메타 이벤트는 새로운 리노베이션 브랜치와 스토리 확장을 통해 보조 시스템을 확장한다. 메타 이벤트는 핵심 메커니즘을 넘어 게임플레이를 확장하여 다양하고 깊이 있는 내러티브 몰입감을 선사한다.

지원 이벤트는 컬렉션 앨범과 유사한 기능을 통해 기존 시스템을 보완한다. 이벤트는 주요 업데이트 사이에 플레이어의 관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보상과 참여 수단을 제공한다.

이벤트형 기능은 제한된 기간 동안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고 소개한다. 이러한 이벤트는 새로운 경험과 일시적인 특전을 제공하는 동시에 개발자가 영구적으로 구현하기 전에 귀중한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음 표는 이러한 네 가지 유형의 이벤트를 한눈에 보여준다:

네 가지 유형의 이벤트를 한눈에 보여주는 표
네 가지 유형의 이벤트를 한눈에 보여주는 표

 

◇ 머지 맨션의 새로운 라이브 운영 접근 방식: 모든 이벤트 유형 수용

머지 멘션의 이벤트 수와 밀도의 증가는 아래 차트에서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모든 이벤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보다는 눈에 띄는 매출 급증을 이끌었거나 이벤트 로테이션의 확고한 일부가 된 이벤트, 즉 핵심 루프, 메타, 지원 및 기능의 네 가지 LiveOps 유형을 모두 포함하도록 선택한 이벤트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

맨션 라이브옵스 및 업데이트 캘린더 병합하기 /앱매직
맨션 라이브옵스 및 업데이트 캘린더 병합하기 /앱매직

 

1. 티타임 딜라이트 | 코어 루프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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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지 맨션에 새로운 이벤트가 도입됐다: 티타임 딜라이트. 이 핵심 루프 이벤트는 메인 게임플레이 루프와 직접 통합되어 플레이어의 참여도를 높여준다.

플레이어는 아이템 생산, 버블 깨기, 과제 완료, 플래시 세일에서 구매하기 등 일반적인 활동을 수행하여 이벤트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모든 활동은 이벤트 진행률 표시 줄에 0에서 5까지의 카운터를 채우는 데 이바지한다. 이 카운터는 플레이어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며, 이벤트 기간 특정 마일스톤에 도달하면 귀중한 보상이 잠금 해제된다.

이 이벤트는 플레이어가 핵심 게임플레이 활동에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추가 참여 수단으로 사용된다. 핵심 게임플레이 활동에 대한 추가 진행 상황과 보상을 추가하여 세션 시간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진행 병목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하드 화폐 지출을 장려하여 잠재적으로 유료 전환을 늘릴 수 있다.

 

2. 합쳐라! | 핵심 루프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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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ge it Up! 은 머지 멘션에서 도입한 핵심 루프 이벤트로, Merge-2 카테고리에 혁신을 가져왔다. 이 주간 패스 이벤트는 메인 시즌 패스 시스템과는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이 이벤트는 단계별 진행과 이중 보상 트랙(무료 및 유료)이 있는 전형적인 패스 구조를 따른다. 플레이어는 메인 보드 또는 다른 진행 중인 이벤트에서 아이템을 병합하여 포인트를 획득하고, 각 병합은 다음 단계의 보상을 잠금 해제하는 데 이바지한다.

이 이벤트가 특히 혁신적인 이유는 접근성이다. 시즌 패스의 절반 가격인 4.99달러에 짧은 기간(시즌 패스 기간의 4분의 1)으로 프리미엄 콘텐츠를 더 저렴하게 즐길 수 있으며, 제한된 시간 내에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하지만 '합치기'는 지금까지 단 두 번만 등장해 아직 실험적인 기능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 기능이 제한적으로 등장한 이유 중 하나는 다른 수익화 기능의 수익을 잠식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일 수 있다. 앞으로의 모습을 추적하는 것이 이 형식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열쇠가 될 것이며, 정기적으로 다시 등장한다면 계속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

 

3. 럭키 캐치 | 메타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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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키 캐치는 머지 멘션의 메타 이벤트로, 핵심 루프의 변형을 통해 플레이어에게 익숙하면서도 신선한 Merge-2 경험을 제공한다.

이 이벤트는 기본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낚시를 테마로 한 새로운 합치기 체인이 있는 별도의 보드가 특징이다. 매디와 할머니의 낚시 여행을 따라가는 독립형 내러티브는 메인 플롯 외의 스토리를 제공하며 캐릭터 개발을 더욱 풍성하게 해준다.

플레이어는 이벤트 포인트를 획득하여 진행률 표시 줄을 채우고 이벤트 기간 특정 마일스톤에서 귀중한 보상을 잠금 해제할 수 있다. 독특한 낚시 메커니즘을 통해 플레이어는 합성을 통해 낚싯대를 만들고, 어획량을 기록하고 특정 무게 이상의 물고기에 대해 하드 화폐를 지급하는 피쉬 로그에 기록해야 한다.

이 이벤트에는 자체 이벤트 에너지와 재화가 있으며, 이는 메인 보드에서 플레이하여 획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핵심 게임플레이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이벤트 참여와 핵심 게임플레이 참여 사이에 전략적인 연결고리를 만들었다.

이 이벤트는 가장 성공적인 이벤트 중 하나로, 관련 수익이 급증했을 뿐만 아니라 Lucky Snap(조류 관찰 테마), Lost Gemstones(보석 테마) 등 다양한 버전으로 재탄생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4. 위대한 베이크 오프 | 메타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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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베이크 오프는 경쟁 메커니즘과 내러티브 요소를 결합한 또 다른 메타 이벤트다. 리더보드 경쟁을 통해 표준 Merge-2 게임플레이를 향상해 소셜 비교를 통해 플레이어의 참여를 유도한다.

별도의 보드에는 전용 발전기와 제한된 에너지(50개)가 있어 핵심 게임플레이와 연결성을 유지하면서 제한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플레이어는 두 보드에서 특별 아이템을 합쳐 추가 이벤트 에너지를 획득할 수 있어 게임 전반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이벤트 수익 창출의 핵심은 중첩형 발전기 시스템에 있다. 플레이어는 한정된 특별 아이템을 생산하는 두 개의 발전기를 차례로 생성한 후 사라져야 한다. 이러한 희소성은 경쟁이 치열한 플레이어들이 순위표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지출 압력을 유발한다.

더 그레이트 베이크 오프는 익숙한 병합 메커니즘과 경쟁 및 보드 간 에너지 획득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메타 이벤트가 게임플레이를 다양화하면서 핵심 참여도를 강화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보여준다.


5.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숨어라 | 앨범 이벤트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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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범 이벤트는 장기적인 참여를 목표로 하는 머지 멘션의 라이브옵스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이벤트는 최고 매출을 올리는 Merge-2 및 캐주얼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플레이어의 관심을 지속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특히 머지 맨션은 상위 4개 머지 2 타이틀 중 마지막으로 앨범 이벤트를 도입한 게임으로, 이 장르에서 앨범 이벤트의 가치를 더욱 부각시켰다.

히든 인 플레인 사이트는 플레이어가 전체 앨범뿐만 아니라 개별 컬렉션을 완료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최초의 앨범 이벤트이다. 플레이어는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희귀도를 가진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팩에서 수집품을 획득하는 무작위 뽑기 방식은 흥미를 유발하여 플레이어의 참여를 유도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중복을 통해 콘텐츠 소비 속도를 효과적으로 늦춘다. 희귀 카드는 의도적으로 획득하기 어렵게 만들어 장기적인 진행을 유도한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직접 희귀 카드를 구매하도록 유도하여 추가적인 수익 창출 접점을 만들 수 있다. 또한 희귀 카드 팩은 다른 이벤트에서 귀중한 보상으로 포함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라이브옵스 전반의 목표 설정도 향상된다.

히든 인 플레인 사이트가 연말연시 시즌에 테마 요소와 함께 운영되는 경우도 있지만, 연말연시 스타일로 완전히 변경하면 참여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6. 슈퍼차지 | 이벤트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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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지 맨션의 슈퍼차지 이벤트는 기간 한정 형식으로 익숙한 메커니즘을 영리하게 활용한 점이 돋보인다. 다른 Merge-2 게임에서 슈퍼차지는 일반적으로 영구적인 기능이지만, 메타코어는 긴박감과 참여도를 고려하여 이를 이벤트로 전환했다.

이 이벤트에서 플레이어는 두 배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더 높은 레벨의 아이템을 생성할 수 있다. 이 메커니즘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행동(회전 또는 굴리기)을 2, 5, 10배로 늘리면서 그에 비례하여 더 많은 리소스를 소비하는 Monopoly GO! 또는 Coin Master와 같은 소셜 카지노 게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하다.

머지 맨션의 한시적 접근 방식은 두 가지 주요 목표, 즉 영구적으로 구현하기 전에 플레이어의 반응을 테스트하고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긴박감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계산된 전략은 진행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에너지 고갈을 증가시켜 수익화 기회를 높이다. 또한 미결제자와 저소비자의 경우 더 자주 로그인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

슈퍼차지를 일시적인 이벤트로 도입한 것은 장기적인 리텐션을 저해할 수 있는 콘텐츠 소비 속도와 플레이 세션 단축과 같은 영구적인 구현에 따른 잠재적인 위험을 피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였을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메타코어는 게임플레이 밸런스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기능의 이점을 얻고 전반적인 경험에 다양성을 더할 수 있었다.

 

7. Green Acres Quest | 메타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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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 Acres Quest는 머지 멘션의 메타 이벤트로, 별도의 보드에서 고유한 캐릭터 중심의 진행 시스템을 도입한다. 플레이어는 이벤트 생성기를 사용하여 특별 아이템을 만들고, 이를 보드의 셀을 차지하는 캐릭터와 함께 배치하여 각 캐릭터의 진행 바를 채운다.

캐릭터의 바가 가득 차면 일시적인 생성기로 변하여 병합 가능한 이벤트 포인트, 보드 아이템 및 추가 생성기를 생산한다. 이 메커니즘은 Merge-2 with Orders 게임의 핵심 게임플레이를 반영하여 친숙하면서도 매력적인 레이어를 추가한다.

이벤트의 보상 구조는 여러 업그레이드 레벨을 가진 고유한 장식 아이템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특정 마일스톤에 도달한 플레이어는 이러한 장식 아이템을 영구적으로 소유하게 되어 지속적인 참여에 강력한 동기를 부여한다.

이러한 영리한 디자인은 여러 가지 목표를 달성한다. 게임플레이에 다양성을 더해 잔존율을 높이고, 별도 보드에 대한 투자를 유도하여 에너지 소모를 증가시키며, 장식 보상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에게 명확한 진행 목표를 제시하면서 메인 콘텐츠 소비 속도를 늦춘다.

 

◇ 주요 시사점

머지 멘션의 여정은 LiveOps가 게임의 장기적인 성공에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제한적인 이벤트 로테이션으로 인해 경쟁사들이 타이틀을 추월하고 42개월 동안의 1위 자리를 끝내도록 허용했지만, Metacore의 전략적인 LiveOps 집중은 놀라운 반전을 가능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게임이 사상 최고 수익을 달성하도록 이끌었다.

LiveOps & 업데이트 달력을 사용하여 이러한 회복이 우연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었다. Metacore의 접근 방식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핵심 요소를 결합했다.

. 2024년 내내 이벤트 빈도 및 다양성 증가: 경쟁사와의 격차를 꾸준히 좁혔다.

. 다른 Merge-2 게임의 최고의 LiveOps 사례에서 영감을 얻은 혁신적인 이벤트 형식: Teatime Delight, Lucky Catch 및 Supercharge와 같은 이벤트는 플레이어를 새로운 방식으로 참여시키는 신선한 메커니즘을 도입했다.

. 더 넓은 범위의 플레이어 동기 부여에 집중: 더 넓은 청중에게 어필하기 위해 PvP 및 컬렉션 이벤트를 추가했다.

. 새로운 수익 창출 전략: Merge it Up! 주간 패스를 포함하여 수익원을 확장하고 저렴한 소비 기회를 제공했다.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하여 머지 멘션은 2024년 12월에 사상 최고 월간 수익인 1,197만 달러를 달성했으며, 이는 2월 최저점 대비 거의 50% 증가했다. 

메타코어의 성공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도 창의성, 실험, 플레이어 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를 결합한 잘 실행된 LiveOps 전략이 어려움을 겪는 게임을 안정화시킬 뿐만 아니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렇긴 하지만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있다. 더 강력한 경쟁 우위를 가진 PvP 이벤트, 협력 동기를 활용하기 위한 파트너 이벤트 또는 Monopoly GO!의 멀티플라이어 시스템과 같은 캐주얼 카지노 메커니즘을 탐색하면 훨씬 더 큰 성장을 끌어낼 수 있다.

2024년 메타코어의 야심찬 접근 방식을 고려할 때, 2025년에는 이 모든 것과 훨씬 더 많은 것을 보게 되더라도 놀랍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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