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정연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는 통합 교통(MaaS) 서비스 앱 ‘카카오 T’에 구글 인공지능(AI) 서비스 ‘제미나이 플래시’를 적용해 사용성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향후 다양한 AI 모델과의 협업을 통해 카카오 T 앱 내 여러 서비스의 사용성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제미나이 플래시를 기반으로 ‘카카오 T 퀵·배송’에 ‘AI 주소 자동 붙여넣기’ 기능 제공을 개시한 이후 1개월간 실제 사용성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
‘AI 주소 자동 붙여넣기’는 사용자가 메시지에서 주소, 수신인, 연락처 등 정보가 포함된 긴 문장의 텍스트를 복사한 뒤 카카오 T 퀵·배송 서비스 화면을 띄우면 AI가 필요한 정보만 인식해서 자동으로 입력하는 기능이다.
실제 서비스 활용 데이터에 따르면 신규 유저가 카카오 T 퀵·배송 서비스 접수까지 걸리는 시간이 크게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20일까지 퀵 서비스를 처음 사용해본 카카오 T 유저들 중 ‘AI 주소 자동 붙여넣기’ 기능을 사용한 유저는 그렇지 않은 유저에 비해 접수 완료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평균 24% 가량 단축됐다.
사용성 개선의 효과로 같은 기간 퀵·배송 주문 단계 진입 이후 접수를 완료하는 이용자도 늘었다. ‘AI 주소 자동 붙여넣기’ 기능을 활용한 퀵·배송 서비스의 신규 이용자들은 그렇지 않은 신규 이용자들에 비해 실제로 접수까지 완료한 비율이 13.39%p 더 높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제미나이를 통해 카카오 T 퀵·배송의 편의성을 지속 개선해 이용자 접근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카카오 T 퀵·배송은 물품 픽업 및 도착 예정시간 알림, 앱 내 이용 기록 확인 등 플랫폼만이 제공할 수 있는 여러 기능을 갖춰 기존 전화기반 퀵서비스와 차별화된 이용자 친화적 환경을 지속적으로 구축해왔다.
아울러 제미나이를 퀵·배송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향후 내비게이션 등의 사용성 개선에 추가적으로 적용하는 등 퀵서비스를 포함해 카카오 T 서비스 전반에 대한 고객 접근성을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이진원 카카오모빌리티 라스트마일사업팀 팀장은 “제미나이를 통해 카카오 T 퀵·배송 서비스의 접근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용자 편의 개선을 위해 우수한 AI 서비스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확장성을 갖춰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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