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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주요 브랜드들이 원자재 비용 상승, 환율, 유가 등의 영향으로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특히, 2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2.0%를 기록하며 지난 1월의 2.2%에서 상승률이 둔화한 수치다. 농산물 물가가 내리면서 물가를 끌어내렸지만, 환율이 1400원 후반대를 기록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6.08(2020년=100)로 전년 동월 대비 2% 상승했다. 최근 몇 개월 동안 물가 상승률은 2%대를 기록하다가 9월 1.6%, 10월 1.3%로 하락했으나, 11월 1.5%, 12월 1.9%, 올해 1월 2.2%로 다시 상승세를 보였고, 2월에는 2%로 다시 낮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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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와 음료 등 F&B 업계도 가격 인상에 나섰다. 투썸플레이스는 오는 3월 26일부터 커피 23종, 음료 22종, 케이크 13종 등 58개 품목의 가격을 평균 4.9%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커피는 레귤러 사이즈 기준으로 200원 인상되며, 디카페인 옵션, 추가 샷, 시럽 등은 300원씩 가격이 오를 예정이다. 이 외에도 홀케이크는 2000원, 조각 케이크는 400원씩 가격이 인상된다. 회사 측은 원두, 코코아, 유제품 등 원재료 가격 상승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앞서 스타벅스는 지난 1월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 가격을 4700원으로 200원 올리는 등 제품 가격을 200∼300원 인상한 바 있다. SPC그룹의 파스쿠찌와 던킨도 지난달부터 커피 가격을 올렸다. 파스쿠찌는 아메리카노 등 음료 5종의 가격을 200∼600원씩 올렸다.
파리바게뜨는 3월 10일부터 빵 96종과 케이크 25종의 가격을 평균 5.9% 인상했다고 발표했다. 대표적으로 소보루빵은 1500원에서 1600원으로, 딸기 블라썸 케이크는 1만9000원에서 1만9900원으로 가격이 오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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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버거 가격도 올랐다. 한국맥도날드는 3월 20일부터 일부 메뉴 20종의 가격을 평균 2.3% 인상했다. 불고기 버거와 치즈버거는 200원, 버거 세트는 200~300원씩 오르며, 드립 커피는 200원 인상된다.
라면과 스낵 제품을 제조하는 오뚜기와 농심 등도 가격을 인상했다. 오뚜기는 4월 1일부터 27개 라면 중 16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7.5% 인상한다고 밝혔다. 진라면은 716원에서 790원으로, 오동통면은 800원에서 836원으로, 짜슐랭은 976원에서 1056원으로 가격이 오를 예정이다. 회사는 환율 상승과 팜유 및 농산물 등 원재료 가격 상승을 주요 원인으로 언급했다.
농심은 3월 17일부터 라면 31종 중 14종, 스낵 25종 중 3종의 가격을 평균 7.2% 인상했다. 신라면은 5.3%, 너구리는 4.4%, 새우깡은 6.7%, 짜파게티는 8.3% 가격이 오르며, 이는 원재료비 상승, 환율, 인건비 증가 등 여러 외부 요인에 의한 조치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롯데웰푸드는 2월 17일부터 초코과자 26종과 아이스크림 25종의 가격을 평균 9.5% 인상했다. 가나마일드, 크런키, 초코 빼빼로 등 인기 제품들의 가격이 200원에서 600원 오르며, 월드콘 등 아이스크림 제품도 100원에서 200원씩 인상된다.
주류 업계도 가격 인상을 피할 수 없었다. 오비맥주는 4월 1일부터 카스, 한맥 등 주요 맥주 제품의 가격을 평균 2.9%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카스 500ml 캔 제품은 가격을 동결하고, 대용량 묶음 할인 행사는 계속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비맥주는 고환율과 고유가 상황에서 수입 원자재 비용 상승이 가격 인상의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하이트진로는 800여 종의 수입 와인과 샴페인 제품 중 200여 개 품목의 가격을 인상했다고 12일 밝혔다. 가격 인상률은 평균 1.9%로, 일부 품목은 가격이 동결되거나 인하됐다. 대표적으로 떼땅져와 실버오크 브랜드의 일부 품목이 인상됐다.
국내 주요 브랜드들은 원자재 가격 상승, 환율 변동 등 여러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아 가격 인상에 나섰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각 브랜드는 가격 인상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를 구하며, 앞으로도 물가 상승에 따른 영향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입장을 밝혔다.
- 김경희 기자 lululala@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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