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 “아토3 보조금, 다음 달엔 확정될까요?”
#. “세 달째 보조금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니, 결국 계약을 취소하고 다른 브랜드로 갈아탔습니다.”
최근 BYD 자동차 커뮤니티에는 전기차 국고 보조금과 관련한 불만 글이 잇따르고 있다. 설레는 마음으로 새 차를 계약하고 출고를 기다려온 소비자들은 “사전 계약만 해놓고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지 확답도 듣지 못한 채 몇 달을 보냈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지난 1월 국내 공식 출범과 함께 보조금 포함 2000만원대 전기차인 아토3와 아토3 플러스를 들여온 BYD코리아는 생각지도 못한 ‘보조금 확정 지연’이라는 암초를 만났다. 출범 당시인 1월, 일부 딜러사는 1000건이 넘는 사전 계약을 기록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었지만, 현재까지 수개월째 국내에서 단 한 대도 출고하지 못한 상황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 원칙상 국고 보조금 없이는 차량을 판매하거나 등록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 환경부가 보조금 지급 대상이 아닌 차량에 대해 구매·등록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고 보조금을 받으려면 ‘환경부 보조금 대상 차량’ 목록에 포함되어야 하며, 이 목록에 들지 못하면 번호판 등록조차 불가능하다. 특히 초기 출시 차량은 해당 절차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출고할 수 없는데, 현재 아토3가 이 경우에 해당한다.
보조금 심사 지연과 인증 미완료 등의 이유로 차량 출고가 막혀 있으며, 실질적으로 구매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 된 것이다.
현재 아토3의 보조금 지급 확정이 미뤄지는 주된 이유는 △배터리 충전 상태(SoC) 표시 기능 미탑재 △보조금 신청 자료 제출 지연 등이다.
환경부는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해 배터리 충전 상태(SoC) 표시 기능을 보조금 지급 요건으로 의무화하고 있다. 그러나 아토3는 SoC 기능 없이 국내 인증을 신청했다. BYD코리아는 1년 내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통해 SoC 기능을 제공하겠다는 확약서를 환경부에 제출했지만, 정부가 이를 인정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또한 환경부는 최근 “보조금 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 제출이 지연되고 있다”며 보완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BYD코리아 관계자는 “환경부에 서류 제출은 모두 완료했다”며 “현재 환경부 측의 확인 및 심사 절차가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애가 타는 쪽은 소비자들이다. 신차 구매 시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함께 받아야만 2000만원대 구매가 가능한데, 일부 지역은 3월말 현재 지자체 보조금이 이미 소진된 상태다. 해당 지역에서 아토3를 출고받으려면 지자체 보조금은 포기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보조금이 소진되기 전에 받으려고 1월에 부랴부랴 사전 계약을 했는데, 아무 소용이 없게 됐다”며 “BYD코리아 본사는 보조금 확정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쏟아냈다.
이에 BYD코리아는 아토3 사전 계약 고객 중 출고 개시일 이전에 계약을 완료한 이들을 대상으로 약 30만원 상당의 충전 크레딧을 제공하는 보상안을 마련했지만, 소비자들의 불만을 잠재우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
한편 딜러사들도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익명을 요청한 한 영업사원은 “직원당 수십 대의 계약을 완료한 상태인데, 출고는 0대”라며 “우리조차 본사로부터 아무런 정보를 듣지 못했다. 소비자 항의가 말도 못할 정도다”라고 토로했다.
이처럼 BYD코리아는 출범과 함께 승용차 판매를 담당할 딜러 파트너사 6곳을 선정해 국내 승용차 판매와 A/S 서비스를 전담하도록 하는 딜러 체제를 도입했지만, 실제로는 딜러사와의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BYD코리아 관계자는 “국토부, 환경부 등 정부 기관의 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신속한 신차 인도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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