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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⅓ 차등 지원 시 추가재정 36.6조…기본소득 51조보다↓”
서울시는 소득보장 복지실험인 ‘디딤돌소득’의 전국 확산을 위한 정합성 연구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결과에서는 정책대상을 현행 복지 기준인 기준중위소득 32% 이하 빈곤층에 비해 소득수준은 약간 높지만 빈곤 위험과 불안도가 높은 대상까지 확대, 빈곤해지기 전에 선제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기준중위소득 65% 이하 ‘빈곤고위험층’ 대상 모델은 현행 생계급여와 유사한 수준의 소득을 보장하면서도 복잡한 절차·엄격한 기준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각지대를 해소해 시의성 있는 지원에 나서는 게 주요 내용이다. 이 모델 적용 시 전국 594만 가구가 대상이고, 약 13조원의 추가재정 투입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를 위해선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생계·자활급여,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자체 부가급여 등 10개 제도에 대한 통합이 필요하다고 봤다.
기준중위소득 75%까지 포괄하는 모델은 실직이나 폐업 등 특정 위기 상황시 일시·단기적으로 지원하는 현행방식과는 달리, 빈곤선 진입을 미리 저지할 수 있어 생활수준을 보장하는 구조다. 전국 가구의 약 30%인 653만 가구가 지원을 받을 것으로 추정되며, 약 23조 9000억원의 추가 재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현행 시범사업과 동일한 기준중위소득 85%까지 포함하는 모델은 전체 가구의 3분의 1이 지원받을 수 있다. 기존 사회보장제도에서 배제됐으나 급격한 소득변화 등으로 경제적 불안도가 높은 계층에 대한 폭넓은 지원이 가능하다. 보장 수준이 기준 중위소득 42.5%까지 확대됨에 따라 추가적인 재정소요는 약 36조 6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연구를 총괄한 서울복지재단측은 디딤돌소득과 약 95종의 복지제도와의 관계성을 살펴본 결과 유사한 36개 현행 복지제도를 통합·연계 시 보다 효율적인 복지시스템이 완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공공부조’와 국민연금 등 ‘사회보험’, 보육·노인돌봄 등 ‘사회서비스’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선순환 안전망을 구축해 통합적 사례관리를 연계하면 소득지원정책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고 부연했다.
시는 이번 정합성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딤돌소득을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모델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디딤돌소득-사회서비스 전달체계 구축방안 △디딤돌소득의 근로유인 제고방안 △복지재원의 점진적 확보방안 연구를 비롯해 지자체 맞춤형 실행모델 개발 등 심화 연구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서울과 여건 다른 지방 적용 가능한 최적 모델 구축”
2022년 시작해 올해 3년 차에 접어든 디딤돌소득은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기준소득 대비 부족한 가계소득 일정분을 채워주는 제도다.
3년여간의 소득 실험 결과 기준중위소득이 85% 이상을 넘어 더 이상 디딤돌소득을 받지 않아도 되는 탈(脫)수급 비율이 8.6%로 나타났으며 근로소득이 늘어난 가구 또한 31.1%로 집계됐다.
전 국민에게 1년에 100만원, 월 8만 3000원씩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시행하려면 연간 51조원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것과 비교하면 재정부담도 상대적으로 적다는 게 시 측 설명이다.
오 시장은 “매월 8만원 정도의 지원금이 과연 고소득층에게 얼마나 큰 도움이 되겠나. 디딤돌소득은 훨씬 적은 재원을 들여 저소득층에게 4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넉넉하게 차등 지급할 수 있다”며 “적절하게 감당가능한 재원으로 저소득층의 근로 의욕을 자극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디딤돌소득은 기본소득 대비 양극화 완화 효과가 크고, 재정 감당이 가능하면서 전국적으로 확산도 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용과 진화가 가능한 제도”라며 “대도시인 서울과는 여건이 다른 농어촌, 도농복합, 인구소멸위험 지역 등에 전국화 가능한 최적의 디딤돌소득 모델을 구축해 전국적인 제도로서의 완결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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