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코리아=이창식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가 산불 관련 민원을 분석한 결과, 봄철 담배꽁초 투기 및 쓰레기 소각 신고 민원 등 산불 관련 민원이 1년 중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민원주의보’를 발령하고 관계기관에 봄철 산불 안전을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하였다.
국민권익위는 지난 2022년 3월부터 2025년 2월까지 3년간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산불 관련 민원 8,138건의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민원 분석 결과, 산불 관련 민원은 봄철(3월~5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 기간 민원이 총 3628건 발생하여 전체 기간 민원 대비 44.6%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는 ‘민원주의보’를 발령하는 한편, ▲산불 발생 불법 행위 단속 및 규제 강화 ▲진화 장비 관리 및 예방 활동 내실화 ▲신고자 포상 및 민간자원 보상 확대 등을 관계기관에 제시했다.
산불 관련 주요 민원으로는 ▲산불 발생 위험 신고 및 단속 요구 ▲산불 관련 시설물 관리·점검·설치 요구 ▲산불 예방 활동 강화 요구 민원 등이 있었다.
이와 함께 국민권익위는 지난 한 달 동안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2월 민원빅데이터 동향을 발표했다.
지난 2월 민원 발생량은 약 97만 건으로, 1월 98만5000건 대비 1.5% 감소하였으며 전년도 2월과 비교 시(100만 건) 3.1% 감소했다.
민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지역은 7.1%가 증가한 인천광역시이며, ‘자치구 명칭 변경 추진’과 관련한 민원이 가장 많았다.
기관 유형별로 중앙행정기관(8.7%), 교육청(25.0%), 공공기관(6.5%)은 증가했고, 지방자치단체(5.2%)는 감소하였다.
중앙행정기관에서는 기획재정부 ‘위례신사선 예비타당성조사 생략 요구’ 민원 등이 총 5,860건 발생해 지난달보다 188.2% 증가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충청북도 진천군에서 ‘♤♤아파트 사전점검 불만 및 입주지연 보상’ 민원 등 총 1,512건(97.1%), 교육청에서는 대전광역시교육청이 ‘대전 초등생 피살 사건 관련’ 민원 등 총 370건(182.4%)으로 각각 가장 많은 증가폭을 보였다.
공공기관에서는 아파트 중도금 대출 연장 요청 민원 등 총 186건이 접수된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지난달 대비 70배 넘게 증가하여 증가율 1위를 보였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