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속] SKT·네이버클라우드·퀄컴 등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잇속] SKT·네이버클라우드·퀄컴 등

프라임경제 2025-03-21 15:11:19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텔레콤 "클로드 적용한 텔코 LLM, 고객상담 효율성 높였다"

"앤트로픽 클로드를 파인튜닝한 텔코(Telco) 거대언어모델(LLM) 도입으로 고객 상담 시 상담원이 더욱 효율적으로 상담에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됐다."

ⓒ SK텔레콤

21일 SK텔레콤(017670)은 에릭 데이비스 인공지능(AI)기술협력 본부장이 지난 19일 서울에서 열린 '앤트로픽 코리아 빌더 서밋'에서 클로드 활용 사례를 이같이 소개했다고 밝혔다.

앤트로픽 코리아 빌더 서밋은 앤트로픽이 AI 제품 분석 플랫폼 운영사 콕스웨이브와 함께 연 개발자 행사로, 앤트로픽이 한국에서 처음으로 개최한 공식 행사다.

에릭 데이비스 본부장은 "고객센터에 적용한 텔코 LLM은 내부 상담원들이 사용하지만 결국 고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라며 "SK텔레콤은 텔코 LLM을 사용하는 것이 실제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인지 고민했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형태로 엔지니어링을 계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자체 개발한 AI 모델 에이닷엑스(A.X)와 클로드 등을 포함, 멀티 LLM을 기반으로 텔코 LLM을 개발해 다양한 사내 운영 업무 및 비즈니스에 활용 중이다. 이 중 고객센터에는 클로드를 적용한 텔코 LLM이 활용되고 있다.

SK텔레콤은 고객센터에 텔코 LLM을 적용한 후 고객센터에 적용된 LLM의 저품질 응답 비율이 68% 줄었고, 통화 후처리에서 AI의 응답 품질이 인간 상담원의 약 89% 수준으로 올라왔다고 밝혔다. 또 고객센터 상담원이 상담에 활용한 후 평가한 점수도 기존 서비스 대비 34% 높아졌다고 전했다.

에릭 데이비스 본부장은 "우리의 목표는 사용자의 업무 능력을 보강해 고객센터 상담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하는 즐거움을 찾아주는 것"이라며 "이러한 행위는 궁극적으로 SK텔레콤 고객의 상담 경험 개선으로 이어져 상담원과 고객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에는 고객센터 직원들에게 고객들의 불만 제기에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를 교육했다면, 지금은 AI를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탐색하고 대응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며 "우리의 AI는 인간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고 사람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네이버클라우드, 엔비디아와 동남아 소버린 AI 공략 본격화

네이버클라우드는 김유원 대표가 미국 산호세에서 열린 엔비디아의 연례행사 'GTC 2025'에 참여해 엔비디아와 소버린 AI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을 공고히 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연내에 동남아 지역에서 가시적 성과를 이뤄내겠다는 포부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가 엔비디아의 연례행사 'GTC 2025'에서 소버린 AI에 관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 네이버클라우드

김 대표는 '소버린 AI 서밋' 세션에 발표자로 나서 비영어권 언어 기반의 LLM으로 소버린 AI의 가능성을 검증한 '하이퍼클로바X'를 소개하고, 네이버(035420)만이 구현할 수 있는 'AI 밸류 체인'과 이를 통한 실제 소버린 AI 구축 사례들을 설명했다.

특히 네이버는 AI 서비스·데이터·AI 백본·슈퍼컴퓨팅 인프라·클라우드·데이터센터까지 AI 밸류 체인 전 영역에 걸친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소버린 AI 확보를 원하는 국가 및 기업들의 기술 발전 단계에 따라 맞춤 제공이 가능하다는 설명.

그는 또 이제는 AI가 사회의 다양한 이슈들을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사례로는 AI 안부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 사례와 보안이 중요한 국가 기반 산업에서 AI를 적용한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은행의 뉴로클라우드 구축 사례를 소개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각 국가와 기업이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자체적인 AI 역량 및 소버린 AI가 필요하고 네이버는 이러한 기업, 국가들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면서 "네이버와 같이 AI 밸류 체인 전 과정을 경험해본 기업뿐 아니라 엔비디아를 포함해 AI 밸류 체인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들이 생태계를 만들어 협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퀄컴, 개발자 지원 위한 '퀄컴 개발자 커뮤니티' 킥오프 행사 

퀄컴 테크날러지스가 지난 20일 '퀄컴 개발자 커뮤니티' 킥오프 행사를 개최하고 개발자 지원 로드맵을 발표했다.

퀄컴 개발자 커뮤니티 킥오프 행사 단체사진. ⓒ 퀄컴

이번 행사는 퀄컴 테크날러지스의 '개발자 우선' 전략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퀄컴 개발자 커뮤니티의 주요 구성원인 유통사, 설계 센터, 산업용 PC 업체, 운영체제 플랫폼, AI 툴체인 및 소프트웨어 기업 등20여개의 퀄컴 협력사들이 참석했다. 

퀄컴은 자사의 PC 및 사물인터넷(IoT) 제품 로드맵과 개발자 우선 전략을 소개하고, 오는 5월 예정된 퀄컴 파트너스 테크 데이 등 올해 진행될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을 공유했다. 

퀄컴은 더 많은 개발자들이 모바일, 산업용 IoT, 컴퓨팅, 오토모티브, 생성형 AI 등 다양한 분야에서 퀄컴 제품을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해 개발자 커뮤니티의 확장과 시장 영향력 확대를 도모한다.

먼저 홈페이지 내 '개발자 홈' 웹페이지를 신설하는 등 다양한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한다. 개발자 홈은 개발자 관련 행사 및 개발자 문서, SDK·툴, 튜터리얼 등을 제공하고 포럼과 디스코드등 에서 개발자들을 위한 질의응답 채널을 지원한다.

또 스냅드래곤 및 퀄컴 플랫폼이 탑재된 모든 제품에 사전 최적화된 AI 모델을 제공하는 플랫폼인 퀄컴 AI 허브는 개발자가 직접 자신의 AI 모델을 퀄컴 플랫폼에 최적화할 수 있는 Bring Your Own Model도 지원한다.

특히 국내 개발자를 위해 퀄컴 코리아 블로그에 개발자 카테고리를 신설해 개발자 콘텐츠를 게재한다. 이밖에 퀄컴 AI 허브 개발자 대상 뉴스레터를 발행해 기술 동향과 퀄컴의 최신 제품 정보를 공유하는 등 국내 개발자 대상 교육도 운영 중이다.

◆인포뱅크, 이노베이션아카데미와 'AI 인재 양성' 업무협약
 
인포뱅크(03920)가 AI 분야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미래 핵심 인재 양성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왼쪽부터)박성찬 교육연구센터 센터장, 인포뱅크 강진범 아이랩 대표, 홍승표 아이컴 대표, 전영표 이노베이션아카데미 학장, 윤미림 전략기획팀 팀장. ⓒ 인포뱅크

인포뱅크가 지난 20일 이노베이션아카데미 새롬관에서 이노베이션아카데미와 'AI·소프트웨어(SW)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인포뱅크 강진범 아이랩 대표, 인포뱅크 홍승표 아이컴 대표, 전영표 이노베이션아카데미 학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42서울' 교육생들에게 실제 산업 환경 내 AI 프로젝트 경험을 제공하고, 우수 인재의 채용 연계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인포뱅크는 이노베이션아카데미가 운영하는 에꼴42의 42서울 교육생 중 희망자를 선발하고, 현업에서 실제 고민하고 있는 과제를 기반으로 공동 협력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교육생들은 기업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참여해 실무 중심의 전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아이랩은 개발자를 목표로 하는 교육생들을 위해 현직자와의 교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업계 현황과 실무 노하우를 심도 있게 공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잠재력 있는 인재를 적극 발굴해 채용으로 연계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