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주차장 전기차 구역 살펴보니…화재안정성 '낙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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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주차장 전기차 구역 살펴보니…화재안정성 '낙제점'

이데일리 2025-03-20 12:0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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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최근 전기차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국민적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공영주차장 내 전기차 전용주차구역의 화재안전성이 대체로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 합동 감식. 사진=연합뉴스




20일 한국소비자원이 실내 공영주차장에 있는 전기차 전용주차구역을 조사한 결과 소방대원이 화재를 진압하고 민간인이 대피하는데 부적합한 위치에 설치돼 있거나, 주차면끼리 서로 인접해 화재가 확산할 우려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전기차 충전설비 설치 위치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주차장 30개소 중 19개소(63.3%)가 지하층에 충전시설을 설치했다. 이중 6개소(20%)는 지하 3층 이하에 설치해 화재 발생 시 진압이 어려울 수 있었다.

한국화재보험협회는 전기차 충전설비를 지상에 설치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전기차 화재가 지하에서 발생하면 소방차와 소방대원의 신속한 접근이 어렵고 대피와 소화 작업이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직통계단(피난계단) 주변에 전기차 전용주차구역 설치 행태를 조사한 결과에선 30개소 중 10개소(33.3%)가 직통계단과 인접한 위치에 전용주차구역이 설치돼 있었다. 직통계단에 인접한 위치에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면 연기와 열이 계단으로 빠르게 확산해 화재진압과 대피가 어려워질 수 있다.

주차면 사이 이격거리를 두거나 별도 공간에 분리한 주차면은 극히 소수였다. 주차장 30개소에 있는 전기차 전용 주차면 835개 중 좌우 모두에 이격거리를 두거나 별도 공간에 분리한 주차면은 48개(5.7%)에 불과했다. 전기차 화재는 제트 화염이 주변 차량으로 번지면서 화재가 확산할 우려가 있어 최소 9~12cm 여유 폭을 둘 것을 권장하고 있다.

질식소화포 등 전기차 화재진압 설비도 미흡했다. 주차장 30개소 중 절반인 15개소(50.0%)에서만 질식소화포가 비치돼 있었다.

소비자원은 주차장 관리주체에 전기차 전용주차구역과 충전시설에 소화설비를 설치하고 충전시설 관리를 강화하는 등 조치를 권고했다. 관계부처에는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 안전 기준을 마련할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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