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전직 포드 퍼포먼스 드라이버인 앤드류 콤리-피카드(Andrew Comrie-Picard)와 7명의 탐험가로 구성된 ‘트랜스글로벌 자동차 탐사대(Transglobal Car Expedition)’는 개조된 포드 F-시리즈 슈퍼 듀티 트럭으로 화씨 영하 40도의 눈 덮인 날씨를 뚫고 남극 대륙을 가로질러 3,000마일에 달하는 거리를 탐험하고 있다.
콤리-피카드는 “2014년 포드 퍼포먼스와 함께 레이싱을 할 무렵, 자동차로 할 수 있는 가장 어려운 일이 무엇일까 생각하기 시작했다”며 탐사에 도전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트랜스글로벌 자동차 탐사대는 극지방 얼음층의 두께를 연속적으로 측정하고, 우주에서 날아오는 고에너지 입자(우주선, cosmic rays)가 지구 대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빛 공해와 극한 기후 조건이 인간에게 미치는 물리적 영향을 연구하고 있다.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의 과학자들을 포함해 전 세계의 많은 과학자들이 이 팀과 함께 일하고 있다.
미국보다 50% 더 큰, 거대한 남극 대륙을 횡단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 중 하나는 연료를 포함한 모든 것을 가지고 들어가야 한다는 점이었다. 이 탐사대의 과학 책임자인 앤드류 콤리-피카르는 탐험의 완수를 위해서는 5,000~8,000파운드의 보급품을 싣고 얼음을 가로 질러 가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탐사팀은 5년 동안 남극 지형을 연구하고, 아크틱 트럭스(Arctic Trucks)가 극지방의 혹독한 환경에 맞춰 대대적으로 개조한 F-시리즈 슈퍼 듀티 트럭을 여러 차례의 북극 사전 탐사를 통해 테스트 했다. 이를 바탕으로 북미 대륙붕에서 북극해까지 이어지는 탐사 경로를 개척했다.
콤리-피카드는 이 과정에 대해 “우리는 포드 차량으로 이 탐사를 수행하길 원했다. 알루미늄 차체는 낮은 무게 중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면서도 넉넉한 실내 공간과 필요한 만큼의 강인함을 갖추고 있다”며, “우리는 모두 강력한 토크를 좋아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트랜스글로벌 자동차 탐사대는 올해 봄에 임무를 마무리 할 것으로 예상된다.
겨울철 영하의 온도에서도 운전과 차량을 이용한 근무는 일상적으로 발생한다. 영국, 독일, 미국의 포드 엔지니어링 팀 간에 공동 작업으로 개발한 포드 프로의 특허 받은 히트펌프 기술은 포드 상용 전기차가 한 번의 충전으로 더 멀리 주행하고 추운 날씨에도 원활하게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모든 포드 E-트랜짓 커스텀(Ford E-Transit Custom), E-투어네오 커스텀(E-Tourneo Custom), 주행거리가 향상된 E-트랜짓 모델에는 포드 프로의 혁신적인 증기 분사 히트 펌프(VIHP) 기술이 기본 장착된다. 이 기술은 섭씨 영하 10도보다 훨씬 낮은 온도에서도 외부 공기의 ‘자유 열 에너지’를 포착해 실내를 따뜻하게 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외부 공기의 자유 열 에너지를 활용해 실내 난방을 하면 배터리 소비 전력이 줄어 들어, 더 많은 에너지를 실제 주행에 활용 할 수 있다. 포드 엔지니어는 정교한 실험실 환경과 실제 환경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이 기술을 적용한 차량이 히트펌프가 없는 차량에 비해 주행 거리를 7~10% 늘릴 수 있음을 확인했다.
히트 펌프는 가정과 사무실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전기차에도 널리 사용되는 에너지 효율적인 난방 방식이다. 많은 경우 매우 차가운 냉매 가스를 사용해 외부 환경으로부터 열을 흡수한 뒤 이를 압축해 온도를 높인다.
포드의 특허 받은 VIHP는 증기 분사를 활용해 차량 내부의 난방 및 냉방 시 효율성을 개선함으로써, 다른 히트 펌프 설계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외부 온도가 섭씨 25도 이상으로 상승하면 통합 냉각 시스템이 실내의 열을 제거하여 에어컨을 가동하는 데 필요한 배터리 전력을 줄인다.
VIHP 개발에는 각 모델별로 100 회 이상의 풍동 테스트와 25,000km의 실차 평가, 약 2년에 걸친 미세 조정 작업이 이뤄졌다. 7차례의 집중 테스트 과정에서는 스페인의 한 여름 폭염부터 핀란드의 겨울 섭씨 영하 34도 혹한까지 다양한 환경 조건에서 성능을 검증했다.
포드 레인저는 출고 전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고의 품질을 보장한다. 포드의 고객 승인 라인(CAL, Customer Acceptance Line)은 모든 레인저가 반드시 거쳐야 하는 6단계 검사 과정이다. 이 과정에는 인공지능(AI) 검사, 도장 및 패널 점검, 실내 및 조명 검사, 전기 시스템 점검, 그리고 320m 길이의 7개 노면으로 구성된 ‘삐걱임 및 잡음 테스트 트랙’에서의 주행 테스트 등이 포함된다.
암실(Dark Room) 검사
먼저, 조명을 끈 암실(Dark room) 상태에서 헤드램프, 테일램프, 계기판, SYNC®2 스크린 및 실내 조명의 밝기와 정렬 상태를 점검한다.
수작업 검사(Hands-On Inspection)
검사관은 손으로 차량 표면을 직접 만지며 불균형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패널 정렬 상태를 점검한다. 또한 모든 버튼, 스위치, 컨트롤이 정상적으로 눌리고 작동하는지 하나하나 테스트 한다.
시스템 점검(System Check)
전기 부품이 올바르게 연결됐는지 종합적인 진단 검사를 진행한다.
AI 시각 검사(AI Eyes)
포드의 ‘모바일 인공지능 비전 시스템(MAIVS)’이 차량 외관을 스캔해 배지가 빠졌거나 기울어진 부분 등 결함을 탐지한다.
폭우 시뮬레이션 (Rainstorm Simulation)
5분 간의 열대성 폭우 테스트를 통해, 모든 방향에서 강력한 고압 워터젯을 분사하며 차량의 누수를 점검한다. 검사관이 모든 조명과 밀폐 부위를 꼼꼼하게 확인하며, 사용된 물은 처리 후 재사용 된다.
삐걱임 및 잡음 테스트 트랙 (Squeak-and-Rattle Track)
한편, 울퉁불퉁한 자갈길부터 경사진 철판까지 다양한 노면 조건을 재현한 테스트 트랙에서, 차량의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원치 않는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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