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심판 앞두고 지지층 결집 총력…與 '탄핵기각' Vs 野 '尹 파면'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탄핵 심판 앞두고 지지층 결집 총력…與 '탄핵기각' Vs 野 '尹 파면'

아주경제 2025-03-11 16:03:13 신고

3줄요약
전진숙왼쪽부터 박홍배 김문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윤석열 대통령 조기파면 등을 촉구하며 삭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진숙(왼쪽부터), 박홍배, 김문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윤석열 대통령 조기파면 등을 촉구하며 삭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 날짜가 다가오면서 정치권이 '윤석열 대 이재명' 구도로 다시 대립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광화문 '천막 정치'에 이은 단식과 삭발 투쟁으로 지지층 결집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한편,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 구속취소 이후 '절제' 기조를 유지하며 강성 보수와 중도층 공략에 나섰다.

민주당은 11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12일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광화문까지 도보행진을 하기로 했다. 윤종군 원내대변인은 의총 이후 기자들과 만나 "헌정 수호의 날 개념으로 거리행진을 진행하기로 했다"며 "국민들과 함께 탄핵의 조속한 인용을 위해 여론전 확산에 당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의원 개인별로도 적극 행동에 나섰다. 박홍배·김문수·전진숙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삭발식을 단행했다. '윤석열 탄핵 국회의원 연대'(윤탄연) 소속인 박수현·민형배·김준혁·강득구 민주당 의원과 윤종오 진보당 의원은 헌재의 신속한 탄핵 인용을 촉구하며 이날부터 윤 대통령 파면 때까지 단식 농성을 시작했다.

선수별 긴급행동도 진행했다. 4선 이상 중진 의원들은 윤 대통령의 파면을 촉구하는 서한을 헌재에 보냈다. 국회 상임위원장을 주로 맡고 있는 3선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헌재의 조속한 선고를 촉구했다. 재선 의원들은 릴레이 단식과 광화문 및 헌재 앞에서 1인 시위를 계획 중이다. 초선 의원들은 광화문 농성장을 지키기로 했다.

이처럼 야권이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윤석열 파면 촉구'에 나선 것은 탄핵 선고가 연기된 것에 따른 불안감이 내제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윤 대통령의 선고는 당초 예상됐던 이번주가 아닌 다음주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헌재가 최 원장과 이 지검장 등에 대한 탄핵심판 선고기일을 오는 13일로 지정하면서다.

수도권의 한 민주당 의원은 이날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윤 대통령 탄핵 선고 일자가 연기되는 것은 아무래도 좋은 조짐은 아니"라면서 "의원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헌재 선고 전까지 결연한 모습을 보이기로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장외 맞불 집회에 소극적인 모습이다. 당내 일각에서 윤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여론전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지만, 당 차원에서 나설 경우 중도층 표심을 잃을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책임 있는 집권 여당으로서 이재명 내전 세력의 내전주도 사회 혼란 유발에 맞서 차분하고 질서 있게 혼란을 수습해 나가야 한다"며 "민주당처럼 저렇게 장외투쟁하거나 단식해 헌재를 압박하는 행동은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당 방침과 별개로 일부 의원들은 '탄핵 각하 촉구 1인 시위' 등에 나설 방침이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