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상명 기자]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이 오는 12일부터 17일까지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운항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조종사 노조가 요구하는 신설 수당과 화물기 조종사에 대한 위로금 규모가 이번 파업의 주요 변수가 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는 사측과의 임금 및 수당 신설에 대한 협상에서 큰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조종사 노조는 기본급과 비행수당 인상 외에도 총 8개의 요구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 중 가장 주목받는 것은 '기종전환 지연수당'의 신설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기장 승격을 위한 대형기 전환이 중단되면서 조종사들 사이에서는 불만이 커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연수당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지연수당이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 기초한 이례적인 수당이기 때문에 사측이 이를 수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이는 일반 직군에서 승진 지연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는 것과 유사하지만, 조종사라는 특수성을 고려하더라도 지나친 요구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의 쟁의행위 찬반 투표가 급작스럽게 진행되는 것도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노사 간의 임금 협상은 15~20차례 진행된 후 찬반 투표로 이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번 경우는 단 6차례의 협상만으로 찬반 투표에 들어가게 되었다. 이는 노사 간의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음을 의미하며, 노조의 조급함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는 화물사업부 매각으로 인해 화물기 조종사 200명과 다른 직군 직원 600명 등 총 800명을 에어인천 소속으로 옮길 예정이다. 이에 조종사 노조는 사측에 2000억원 상당의 위로금을 요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화물기 조종사 200명에게 1인당 5억원, 공로금 3억원, 그리고 추가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는 아시아나항공의 지난해 영업이익 622억원의 3.2배에 달하는 금액으로, 과도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의 요구에 대해 다른 노동자 단체인 아시아나 열린조종사 노조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요구가 과도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종사 노조는 단 6회의 협상 이후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하며,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파업까지 불사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최근 경기침체의 상황에서 조종사 노조의 대규모 파업은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2005년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가 파업에 돌입했을 때 항공업계에서 발생한 피해는 4000억원에 달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조의 파업이 진행될 경우, 그 피해는 전 국민이 감내해야 할 상황이 될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규모 항공물류 차질이 발생할 경우 산업계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이라며 "6차례 협상 끝에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하는 것은 국민들이 납득하기 힘들고,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는 더 진지한 자세로 협상 테이블에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의 찬반 투표는 단순한 임금 협상을 넘어, 항공산업 전반에 걸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으로 자리잡고 있다. 노사 간의 갈등이 심화되는 가운데, 향후 협상 결과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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