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버블티·아이스크림 체인 ‘미쉐빙청’(蜜雪氷城)이 3일(현지시간)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해 첫날부터 강한 상승세를 보였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쉐는 이날 홍콩 증권거래소에서 공모가 202.5홍콩달러(약 3만7700원)보다 높은 262홍콩달러로 거래를 시작해 장중 한때 공모가 대비 47.1% 높은 298홍콩달러까지 찍었다. 그리고 이후 상승분을 일부 반납했다.
미쉐의 기업공개(IPO) 규모는 34억5000만홍콩달러로 올해 홍콩 증시 최대다.
홍콩의 개인투자자들이 IPO에 몰리면서 공모주 청약을 위한 차익 대출 신청 규모가 사상 최대인 1조8000억홍콩달러를 넘어서기도 했다.
미쉐는 매장 수 기준으로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체인이다. 지난해 9월 현재 세계에 4만50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스타벅스의 약 4만개와 맥도널드의 약 4만1000개 글로벌 매장 수를 뛰어넘는 규모다.
창업자 장훙차오(張紅超)와 그의 동생이자 최고경경자(CEO)인 장훙푸(張紅福)는 이번 주식 매각으로 총 81억달러(약 11조7400억원)의 자산을 보유하게 됐다.
이는 스타벅스의 글로벌 확장을 주도한 거물 하워드 슐츠 전 최고경영자(CEO)의 60억달러보다 많은 규모다.
1990년대 후반 대학생이었던 장훙차오는 중국 중부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에서 차가운 음료 가게를 열었다. 그리고 10년 뒤 동생 장훙푸가 사업에 합류했다.
형제는 중국의 신선음료 제조업자들이 IPO를 통해 억만장자가 된 최신 사례다.
미쉐빙청에서는 1달러짜리 버블티, 커피, 아이스크림을 판다. 버블티는 중국의 소비둔화 속에서도 드물게 성장한 산업이다.
그러나 버블티 시장의 경쟁은 치열해 업체간 가격경쟁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수십 년 전 미국에서 벌어진 커피시장의 경쟁을 연상케 한다.
이에 업체들도 사업 확장 자금 확보를 모색 중이다.
몇 년간의 폭발적인 성장 끝에 미쉐는 지난해 스타벅스와 맥도널드를 제치고 세계에서 매장이 가장 많은 상장 식음료 체인으로 성장했다.
미쉐는 중국 외에 아시아·태평양 지역으로도 진출했다. 해외 매출의 약 70%가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서 발생한다.
미쉐의 독특한 점은 다른 업체들과 달리 단순히 차만 판매하는 게 아니라는 점이다. 레모네이드, 차 기반 음료, 커피 등 신선한 음료 전반에 걸친 제품 라인을 갖추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장훙차오의 초기 사업 시도는 실패로 끝났다.
하지만 1999년 시럽과 잼이 얹혀진 빙수 가게를 열고 미쉐라고 명명했다. IPO 투자설명서에 따르면 미쉐란 ‘달콤함’과 ‘청량감’을 뜻한다.
장훙차오는 경쟁사보다 20% 저렴한 가격에 아이스크림을 팔기 시작했다. 이후 스무디, 신선한 과일, 타피오카 펄, 우유가 들어간 차 등 다양한 음료로 제품군을 확장했다.
이런 버블티는 최근 몇 년간 중국과 아시아 전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장훙푸는 2007년 미쉐에 합류해 체인 운영 관리와 프랜차이즈 모델 구축을 담당했다. 이후 CEO로 승진했다.
미쉐는 주요 브랜드 두 개를 보유하고 있다. 하나가 신선한 차 음료를 판매하는 미쉐, 다른 하나는 커피 제품을 판매하는 ‘럭키 컵’이다.
이들 제품 가격은 보통 1달러 수준에 책정돼 있어 특히 대학가에서 인기가 높다.
미쉐의 비즈니스 모델은 99% 이상의 매장을 프랜차이즈로 운영하는 방식에 기반하고 있다. 그 덕에 중국의 대도시뿐 아니라 중소도시에서도 빠르게 확장할 수 있었다.
2023년 미쉐는 약 74억 잔의 음료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대비 57% 증가한 수치다.
형제가 쌓아 올린 부는 중국에서 늘고 있는 버블티 억만장자들 사이에서도 압도적인 규모다.
미쉐의 가장 큰 매력은 저렴한 가격이다. 미쉐는 싱가포르에서 약 20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모든 매장이 테이크아웃 전용이다.
싱가포르 매장에서 가장 저렴한 메뉴는 ‘시그니처 킹 콘’ 아이스크림으로 가격이 1.50싱가포르달러(약 1.10달러)다.
가장 비싼 메뉴는 치즈 스트로베리 음료로 4싱가포르달러에 판매된다. 대다수 음료 가격이 2.50~3.50싱가포르달러로 책정돼 있다.
영국 런던 소재 소비자 리서치 그룹 칸타월드패널의 중국 지역 총괄 제이슨 유 이사에 따르면 중국의 치열한 버블티 시장에서 미쉐의 경쟁력은 대다수 제품 가격이 10위안(약 2000원) 이하 가격으로 책정돼 있다는 점이다.
유 이사는 "특히 저가 소비가 중요한 중소도시 소비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이라고 평했다.
미쉐의 성공 비결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특히 캠퍼스 주변의 소규모 매장 전략에 있다.
이런 접근 방식은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뿐 아니라 학생들이 자주 구매하면서 높은 방문율과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든다.
베이징이나 상하이 같은 중국 대도시에서는 대다수 버블티 브랜드가 20위안 이상의 프리미엄 가격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반면 미쉐는 경쟁이 덜한 중소도시에서 시장을 성공적으로 개척했다.
이진수 선임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Copyright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