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업계 결제액 1위를 쟁취하기 위한 고객 유치 작전이 치열해지고 있다. 지난해 신한카드를 누르고 결제액 1위를 차지한 현대카드는 고객 접근성을 한층 강화한 '프리미엄 카드'를 새롭게 선보였다. 부동의 1위를 빼앗긴 신한카드도 6년 만에 새 상품을 출시하며 고액 소비층인 VIP 고객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전날 '현대카드 부티크(Boutique)' 상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현대카드 부티크의 연회비는 기존 프리미엄 카드(15만원 이상)와 매스 상품(1만~3만원대) 사이인 8만원으로 책정됐다. 이는 프리미엄 카드의 진입 장벽을 낮추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통상 프리미엄 상품이 여행, 쇼핑 등 고액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졌다면 이번 상품은 일상 소비 혜택을 보강해 고객층을 확대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지난달 신한카드도 6년 만에 프리미엄 카드인 'The BEST-X(더 베스트 엑스)'를 출시했다. 연회비 30만원대인 더 베스트 엑스는 백화점, 호텔외식, 여행 항공 이용권 마일리지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이달 말에는 프리미엄 카드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골프대회 참가 고객을 모집하는 등 이벤트와 행사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점유율 쟁탈전을 벌이고 있는 두 카드사가 프리미엄 전략에 나선 이유는 카드 소비액이 큰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올해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로 신용판매 수익성이 악화한 상황에서 새로운 수익 전략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신한카드는 지난해 현대카드에 개인 신용카드 결제액 1위 자리를 빼앗기며 재도약의 발판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해 현대카드의 개인 신용카드 결제액은 127조5971억원(19.2%)으로 124조3103억원(18.7%)을 기록한 신한카드를 웃돌았다.
프리미엄 고객층이 확대되면 카드사들의 재무건전성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우량 고객들은 연체율과 현금 서비스를 사용하는 비율이 현저히 낮다. 이는 카드론 증가로 인해 상승한 연체율을 완화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 카드를 출시하는 이유는 고액자산가 등 우수 고객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우수 고객들의 니즈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충족하기 위해 라인업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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