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이수민 기자] 기업회생 절차를 밟는 홈플러스가 신용등급 하락을 예상했음에도 회생 신청 직전 기업어금(CP)를 발행했다는 의혹에 대해 전면 반박했다.
9일 홈플러스는 공식 입장문을 내고 "24년 신용평가 시 전년대비 주요 재무지표가 크게 개선되고 중장기 사업기반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각종 사업지표 역시 개선되면서 향후 매출 및 영업수익성이 지속 개선될 것으로 기대됐다"라며 "따라서 이번 신용평가에서 신용등급이 하락할 것 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라고 밝혔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재무지표 측면에서 홈플러스의 매출이 전년대비 약 1000억원 늘어났고, 대형마트 3사 중에서도 유일하게 매출이 3년 연속 증가했다. 2025년 1월 31일 기준 부채비율은 462%로 전년대비 약 1500% 개선됐다.
사업지표 측면에서는 2022년부터 오픈한 식품특화 매장인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점포 매출이 연 평균 20% 증가했고, 맞춤배송과 즉시배송 등 온라인 배송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온라인 매출은 1조5000억원을 넘겼다. 이는 전체 매출에서 약 20% 비중을 차지한다. 멤버십 회원수는 1100만명을 넘었다.
홈플러스는 이같은 수치를 내세우면서 "재무지표와 사업지표 모든 부분에서 큰 개선이 이루어졌고 슈퍼마켓 사업부문의 매각도 진행 중이었던 만큼 이번 신용평가에서 신용등급이 하락할 것 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신용평가 결과 당사 신용등급이 예상과 달리 한 등급 하락함에 따라 단기자금 확보에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협력사와 임대점주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긴급히 회생신청 준비를 하여 휴일이 끝나는 3월 4일 바로 회생절차를 신청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당초 이러한 상황까지 오지 않도록 했어야 했으나 이런 결과로 이어지게 되어 깊이 사과 드린다"라며 "이번 회생절차를 통해 하루라도 빨리 상거래채무의 결제를 포함하여 모든 부분을 정상화 함으로써 협력사, 임대점주 및 고객들의 불안과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또한 단기자금 채무를 포함한 금융채무를 회생계획에 따라 모두 변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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