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상명 기자] 최근 수도권 평택에서 미분양 주택이 급증하며 부동산 시장에 경고 신호가 울리고 있다. 평택시는 4년 10개월 만에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재지정됐으며, 이는 반도체 산업의 침체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평택의 미분양 주택 수가 지난해 1월 361가구에서 올해 1월에는 6,438가구로 급증하며, 경기도 전체 미분양의 42.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의 공장 건설 지연은 지역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11~12월 청약을 진행한 아파트 단지에서의 저조한 성적은 이를 더욱 부각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A아파트는 864가구 모집에 94명만 신청했으며, B아파트는 1,933가구 모집에 312명에 그쳤다. 이는 평택 외에도 이천, 광주, 양주 등 인근 지역으로 미분양 문제가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미분양 관리지역을 지정하는 기준으로 미분양 세대 수가 1,000가구 이상이며, 공동주택 재고 수 대비 미분양 가구 수가 2% 이상인 지역을 설정하고 있다. 평택과 이천, 강원 속초, 전남 광양, 경북 경주 등 총 5곳이 신규 지정되었지만, 수도권 미분양 주택은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현재 미분양 주택을 구입할 경우 주택 수에서 제외해주는 과세 특례는 비수도권에만 적용되며, 수도권은 제외되고 있다.
업계는 이러한 현실을 반영해 과세 특례 적용 지역을 '비수도권'에서 '서울을 제외한 지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한주택건설협회는 최근 정부에 제출한 건의서에서 경기 지역 미분양이 1년 새 2.2배로 급증했다고 강조하며, 미분양이 수도권으로 전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책적 대응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결국 수도권의 미분양 문제는 단순한 지역 이슈를 넘어 전국적인 부동산 시장의 불균형을 나타내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 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다 포괄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에 있다. 미분양 관리지역으로의 지정은 신규 분양의 까다로움을 초래하고, 시행사들의 자금 조달을 어렵게 만드는 등 부동산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정부는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미분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정책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평택의 사례는 향후 수도권 미분양 주택 증가세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을 보여준 것으로, 정부의 정책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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