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문가들 만난 오세훈…인재양성 요청에 "적극 지원"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AI 전문가들 만난 오세훈…인재양성 요청에 "적극 지원"

연합뉴스 2025-03-06 16:21:52 신고

3줄요약

김기응 국가AI연구거점 센터장, 최재붕·장병탁 교수 등과 면담

AI 전문가들 만난 오세훈…인재양성 요청에 "적극 지원" AI 전문가들 만난 오세훈…인재양성 요청에 "적극 지원"

(서울=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6일 오후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AI 전문가들과 미래 AI 산업 육성 전략과 인재 양성 방안 등을 논의한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5.3.6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6일 오후 시청 집무실에서 인공지능(AI) 전문가들과 만나 미래 AI 산업 육성 전략과 인재 양성 방안 등을 논의했다.

면담에는 김기응 국가AI연구거점 센터장, 최재붕 성균관대 교수, 장병탁 서울대 교수, 정송 카이스트 AI대학원장, 하정우 네이버 클라우드 센터장, 지기성 구글클라우드 코리아 사장, 김유철 LG AI연구원 전략부문장, 박찬진 서울AI허브 센터장이 참석했다.

전문가들은 AI 산업 육성을 위해선 하드웨어적인 인프라 확보만큼이나 AI 인재를 양성하고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육, 취업, 핵심 인재 대우 등 소프트웨어적인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모든 행정기관에서 산업 발전을 위해 지원한 사항에 대해 주기적으로 발표하기로 한 영국의 정책 사례도 소개했다.

이에 오 시장은 "성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살펴봐야겠다"면서 큰 관심을 보였다.

오 시장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 첨단산업을 위해 500조원 규모의 '다시 성장(KOGA) 펀드'를 조성하고 혁신기업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며 "AI를 비롯한 미래 전략산업의 글로벌 경쟁 속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서울시가 주축이 돼 실무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시는 '글로벌 AI 혁신 선도도시 서울'로 도약한다는 목표 아래 양재 일대 서울AI허브 등을 통한 첨단 AI 생태계 조성, 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규제의 과감한 철폐, AI 스타트업 창업 및 기술혁신에 대한 전폭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오 시장은 대한민국의 AI 3대 강국 진입을 위해 청년취업사관학교, 대학협력사업(RISE) 등과 연계해 매년 AI 인재 1만명을 양성함으로써 서울을 AI 인재 허브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bryoo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