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 중인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신흥 음반 구매 채널’로 부상 중이다. 2월 ‘앨범’ 카테고리 거래액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
에이블리는 지난해 8월 다양한 형태의 음반을 판매하는 앨범 카테고리를 신설했다. 국내 대표 K-POP 음반 유통 기업 케이타운포유(Ktown4u)의 공식 입점을 통해 음악 앨범에서 응원 봉, 포토북 등 공식 굿즈까지 라인업을 확대한 바 있다.
2월 에이블리 ‘앨범’ 상품 거래액은 카테고리 오픈 시점인 지난해 8월 대비 반년 만에 2.7배(170%) 증가했다. 동기간 주문 수도 2.6배(160%) 늘었다. 지난달 앨범 카테고리 거래액 중 1020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80% 이상으로, 잘파세대가 자주 찾는 온라인 음반 구매 채널로 자리매김했음을 보여준다.
2월 가장 높은 거래액 비중을 기록한 품목은 ‘CD∙LP’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포카앨범(포토카드 앨범)’과 ‘공식굿즈’ 순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성장세도 눈에 띈다. ‘CD∙LP’ 거래액은 카테고리 론칭 시점 대비 175%, ‘포토카드 앨범’은 2배 가까이(82%) 늘었다.
2월 다양한 아티스트가 에이블리 앨범 카테고리 음반 판매량 TOP5에 랭크됐다. 보이넥스트도어의 데뷔 싱글 ‘WHO!(Crunch ver.)’, 지드래곤의 정규앨범 3집 ‘Übermensch(PHOTOCARD ALBUM ver.)(NFC)’, 플레이브의 미니앨범 3집 ‘Caligo Pt.1 (POCAALBUM Ver.)’ 등(아티스트 가나다순)이 이름을 올렸다.
에이블리는 음악, 굿즈 등 ‘컬처(문화)’ 영역에 대한 수요를 발 빠르게 파악해 전용 카테고리를 마련하고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 점을 성과 원인으로 분석했다.
팬덤이 에이블리를 통해 음반 구매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케타포 차트’, ‘한터차트’, ‘써클차트’ 음반 판매량 집계에 동일하게 반영되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방문 없이 무료 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어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에이블리 ‘앨범’ 카테고리는 론칭 이후 빠르게 영향력을 확대하며 잘파세대로부터 각광받는 새로운 K-POP 커머스로 떠오르고 있다”며 “앞으로도 유저 취향, 관심사에 맞는 아티스트 앨범, 굿즈 등은 물론, 단독 특전을 비롯 다양한 유저 혜택을 적극 확대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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