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美관세·中저가 공세로 '위기'…글로벌 신용위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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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업계, 美관세·中저가 공세로 '위기'…글로벌 신용위험 ↑

폴리뉴스 2025-03-06 11:35:08 신고

포항철강산업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포항철강산업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상명 기자] 한국 철강업계가 미국의 25% 관세 부과와 중국산 저가 제품의 공세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푸어스(S&P)는 한국 철강사들이 역내 경쟁사보다 더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의 철강 제품이 미국 수입량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2%)과 일본(4%)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로, 관세 부과의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크다.

6일 철강 업계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멕시코와 캐나다산 제품에 대한 25% 관세를 부과하면서, 한국의 주요 철강사인 포스코와 현대제철에 대한 우려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이들 기업은 멕시코와 캐나다에 생산 거점을 두고 있어 관세 조정 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중국의 공급 과잉과 미국의 관세 조치로 인해 산업 환경이 부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주요 철강사를 포함한 업계 전반의 신용위험이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국 철강사들은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미국 내 생산 거점 구축을 고려하고 있으며, 현대제철은 미국 남동부에 약 10조 원을 투자해 자동차 강판을 생산하는 제철소 건설을 논의 중이다. 포스코 또한 인도에 연간 500만 톤 규모의 제철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러한 해외 생산 이전은 최소 2500개의 국내 일자리를 잃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한국 제조업 전반에 걸쳐 미국과 중국의 이중 압박이 가해지고 있다. 한국GM은 구조조정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현대차는 전기차 판매 부진으로 울산1공장 2라인의 가동 중단을 결정했다. 이와 같은 제조업의 위기는 국내 경제의 기반을 흔들고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국내 생산시설의 해외 이전이 지속될 경우 장기적으로 경기 침체와 경제 성장 둔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 철강업계는 중국산 저가 제품의 공세에 맞서기 위해 반덤핑 제소를 추진하고 있다. 동국씨엠은 최근 국내 업계와 공동으로 중국산 건축용 도금·컬러강판에 대한 반덤핑 제소를 결정했다. 저가형 중국산 제품의 무분별한 유입은 국내 업체의 경쟁력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국민의 주거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다.

관세 부과가 현실화되면 국내 업체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덤핑 관세가 부과될 경우 수입산 유통가는 톤당 107만 원으로 상승하며, 한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포스코와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후판 생산 기업들은 저가 수입 물량 감소 효과로 점유율 확대가 기대되며, 조선사와의 후판가 협상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위기 상황 속에서 정부의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노동 유연성 확보, 세제 혜택 강화, 연구개발(R&D) 지원 확대 등의 정책적 지원이 시급하며,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대비해 새로운 수출 시장을 개척하고 공급망 다변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순한 단기 대응책이 아닌 제조업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는 근본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결국 기업과 정부의 대응책에 따라 향후 한국 경제의 지속 가능성이 결정될 전망이다. 미국의 관세 조치가 한국 제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심각하며, 철강업계를 비롯한 자동차, 알루미늄 등 다양한 산업이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다 능동적인 대응 전략이 필요하며, 기업들은 해외로의 생산기지 이전 속도를 늦추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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