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투데이 이정근기자] 퀄컴 테크놀로지스(Qualcomm Technologies, Inc.)는 5일(현지시간) ‘Dragonwing™ FWA Gen 4 Elite’를 공개했다. 이는 세계 최초로 5G 어드밴스드(5G Advanced)를 지원하는 FWA(Fixed Wireless Access) 플랫폼으로, 퀄컴 X85 5G 모뎀-RF를 기반으로 초당 최대 12.5G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한다.
이번 플랫폼은 AI 기능이 대폭 강화됐으며, 40TOPS(초당 테라 연산) 성능의 네트워크 엣지 AI 코프로세서를 탑재해 5G 브로드밴드와 Wi-Fi 연결을 최적화한다. 이를 통해 더 많은 기기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보다 안정적이고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퀄컴 무선 브로드밴드 및 통신 부문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인 고탐 셰오란(Gautam Sheoran)은 “Dragonwing FWA Gen 4 Elite 플랫폼은 500개 이상의 5G FWA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기술 혁신”이라며, “퀄컴 X85을 핵심으로 한 이 플랫폼은 초고속 속도, 신뢰성, 유연성을 제공하며, 유선 브로드밴드보다 낮은 총 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플랫폼은 최대 14km의 장거리 5G mmWave 성능, NTN(비지상 네트워크) 위성 통신 기능, 그리고 DSDA(Dual SIM Dual Active) 지원을 통해 고성능 집계, 안정성 및 원격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5G 셀룰러, 이더넷, Wi-Fi 전반에서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강력한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전용 네트워크 가속 기능을 갖추고 있다.
‘드래곤 FWA 젠 4 엘리트(Dragonwing FWA Gen 4 Elite)’ 플랫폼은 현재 공급 및 출하 중이며, 추가 정보는 퀄컴 공식 제품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MWC 바르셀로나 행사에 참석하는 방문객들은 퀄컴 부스(3E10)에서 실물 시연을 확인하고 퀄컴 관계자들과 상담할 수 있다.
Copyright ⓒ M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