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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환 LG에너지솔루션 경영전략담당 상무는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더배터리컨퍼런스’에서 “캐즘에 대한 공포는 있지만 막연히 두려워할 필요도 없고 낙관할 필요도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상무는 코로나19 이후 가파른 성장을 이어온 전기차 시장이 최근 들어 캐즘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경기침체 및 인플레이션에 따른 고금리 환경으로 전기차 구매 동인 감소 △북미 및 유럽의 정책 변화 및 보조금 축소 △높은 전기차 가격 및 관련 인프라 구축 미흡 등의 원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 상무는 전기차가 내연기관차 대비 월등한 에너지 효율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전기차뿐만 아니라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배터리 시장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2차 전지의 시장 성장률을 연평균 약 20% 정도가 예상된다는 설명이다.
이어 향후 3~5년이 제품 경쟁력 확보와 원가 혁신, 유연한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에 있어 ‘골든 타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상무는 “고객들의 요구가 더욱 세분화되는 등 대응해야 할 과제가 많아지고 있어 얼마나 유연하게 사업 환경에 적응하고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는 △미드니켈 등 가성비 제품 △리튬인산철(LFP) 기반 솔루션의 고용량화 △전통적 공법을 넘어 업그레이드된 제조 공법 적용 △3가지 폼팩터를 모두 대응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구축 등을 설명했다.
정 상무는 전기차뿐 아니라 ESS와 도심항공교통(UAM), 로봇 등 신규 응용처로의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BMS 기반 안전·퇴화 진단) 사업도 적극적으로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원가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접근법으로는 △소재 원가 절감 △제조 혁신 △밸류체인 최적화 등을 설명했다. 정 상무는 “공급망 전반에서 최적화된 원가 구조를 설계하고 주요 공급업체와의 전략적 협력을 확대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래 준비 전략으로는 차세대 전지와 뉴 서비스 비즈니스 구축을 중심으로 △전고체 배터리의 양산 기술 확보 △건식 전극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배터리 개발 △배터리 데이터 기반 금융·전력 서비스 사업 확장에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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