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미국의 판화가 마크 팻츠폴(76)은 1981년 미국 신시내티에 '클레이 스트리트 프레스'(Clay Street Press)라는 판화 공방 겸 화랑을 열고 수많은 미술가와 협업했다.
그중에는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도 있었다. 백남준은 1983년 판화 제작을 위해 팻츠폴을 처음 만났고, 이후 팻츠폴은 수석 디자이너 겸 테크니션으로 백남준의 조력자로 활동하며 TV를 활용한 작품인 'TV 조각' 제작에 함께했다.
백남준과 팻츠폴의 협업을 조명하는 전시 '로봇드림: 백남준 팩토리 아카이브'전이 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미술관 2관에서 개막한다.
두 사람의 협업은 '백남준 팩토리'라고 불렸던 신시내티의 작업 공간을 중심으로 1990년대 후반까지 이어졌다.
전시는 백남준 작품에 쓰인 연구 스케치와 설치 도면, 사진을 오려 만든 목업(모형), 사진,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기록물 300여점과 같은 시기 제작된 판화 20여점을 통해 둘의 협업과 백남준 작품의 제작 과정을 소개한다.
백남준과 팻츠폴이 협업한 첫 판화 모음집 'V-아이디어: 선험적'(V-IDEA: a priori'. 1984)과 백남준이 프랑스 혁명 200주년을 기념해 혁명가 8명을 8개의 TV 조각으로 형상화한 시리즈를 판화로 제작한 '진화, 혁명, 결의'(Evolution, Revolution, Resolution) 등이 전시된다.
전시 연계프로그램으로 백남준 전문가들의 토크 콘서트가 네 차례 진행된다. 9일에는 백남준의 또 다른 기술 협업자였던 이정성 아트마스터 대표와 팻츠폴이 참여해 백남준과의 협업 과정, 작품 제작에 얽힌 뒷이야기를 들려준다.
4월 6일에는 양정무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인체 스케치와 백남준의 사이보그를 통해 르네상스와 21세기의 인간관을 이야기한다.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은 "백남준이 작품을 구상하고 그것이 실현되는 공간이었던 1980~90년대 '백남준 팩토리'를 재조명하고 그곳에 숨겨진 방대한 양의 자료를 선보이는 아카이브 형식의 전시"라고 소개했다.
전시는 4월 27일까지. 관람료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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