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25 현장. 사진=강준혁 기자
MWC 2025 이튿날인 4일(현지시간) 전시장은 전날보다 더 많은 관람객이 찾아 글로벌 텔코(Telco·통신사)의 혁신 기술을 관람하고 있었다. 곳곳에서 탄성이 쏟아졌다.
국내 이동통신 3사가 꾸린 전시관도 관람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올해 처음으로 단독 부스를 마련한 LG유플러스는 ▲안심 지능(Assured Intelligence)존 ▲자체 개발한 AI 익시(ixi)존 ▲AI 개인비서(Personal AI Agent)존 ▲성장 강화(Empowering Growth)존 등으로 전시장을 마련했다.
LG유플러스 전시관 내 '안티딥보이스' 부스. 사진=강준혁 기자
최근 TTS를 활용한 범죄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만큼, 해킹·피싱 피해를 막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게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실제 안티딥보이스는 기자의 목소리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으나, "경찰서입니다. 선생님 명의로 금융 범죄가 발생해 조사 중입니다."라는 TTS에는 곧장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LG유플러스는 고객센터에 고객 목소리를 자동으로 인증할 수 있는 '보이스 아이디'도 연내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보이스 아이디는 콜센터 직원이 상담 시 고객의 개인 정보를 묻지 않아도, AI가 자동으로 목소리를 판별해 고객의 신원을 확인해 주는 기능이다. 도입되면 불필요한 고객 정보 유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기자가 LG유플러스 전시관 내 엔씨 AI 체험존에서 커스터마이징한 '쓰론앤리버티' 캐릭터 모습. 사진=강준혁 기자
SK텔레콤 전시관 내 AI 데이터센터 부스 전경. 사진=강준혁 자
데이터센터 기술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 때문인지 부스 내부는 해외 바이어로 가득했다. 이들은 연신 귓속말을 나누며 엄지를 들어 올렸다.
한편에는 AI 플랫폼과 AI 서비스도 전시됐다. 기자의 이목을 끈 것은 SK텔레콤의 글로벌향(向) AI 에이전트 '에스터(Aster)'다. 에스터는 이달 말 미국에 베타 테스트 형태로 출시될 예정이다.
AI 비서 '에스터(Aster)'. 사진=강준혁 기자.
한 외국인 관람객이 KT전시관에서 제기차기를 즐기고 있다. 사진=강준혁 기자
전시관 가운데 공간에는 '무대'와 유사한 공간이 펼쳐졌다. 이는 KT가 준비한 체험형 콘텐츠 'K-팝 댄스 챌린지(K-POP Dance Challenge)'다. 지니뮤직과 협업해 준비한 이 콘텐츠는 K-팝 곡에 AI와 AR 기술을 접목해 만들었다. 준비한 스테이지에 서서, 원하는 곡을 선택하면 AI 아바타 댄서가 등장해 함께 춤을 출 수 있다. 안내 직원에 따르면, 이 콘텐츠는 약 40개 언어로 구현됐다.
이외에도 ▲K-스타디움 ▲K-스트리트 ▲ K-스테이지 ▲ K-오피스 ▲K-랩 ▲ K-스테이션 ▲K-하우스 등 많은 콘텐츠가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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