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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서울회생법원은 홈플러스가 신청 접수를 한 지 11시간 만에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렸다. 정상영업을 위한 포괄허가 결정도 함께 승인했다.
이번 기업회생 신청은 지난달 28일 홈플러스의 기업어음·단기사채 신용등급이 ‘A3’에서 ‘A3-’으로 하향되자 4일 만에 이뤄졌다.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차입 비용도 증가하는 만큼 선제적으로 기업회생을 선택했다는 설명이다.
회사 측은 “신용등급 하향으로 향후 단기자금 조달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상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기업회생을 신청했다”며 “이번 회생절차 신청은 사전예방적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의 금융부채는 약 2조원 수준이며 지난해 11월까지 3분기 가결산 기준 적자도 1571억원이다. 같은 기간 총차입금은 5조 4620억원으로 부채비율은 1408%다. 이 같은 재무 상황은 MBK가 2015년 홈플러스를 7조 2000억원에 사들였는데, 이 과정에서 인수금융(LBO)를 활용한 탓에 재무 부담이 줄곧 이어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회생절차가 개시되면 금융채권 상환은 유예된다. 협력사와의 상거래 채무는 전액 변제되고 임직원 급여도 정상적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영업도 정상적으로 이어간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4조 7000억원 이상의 부동산 자산이 있어 금융채권자들과의 조정도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유통업계에선 홈플러스의 기업회생 신청을 두고 “MBK의 뼈아픈 패착”이라는 쓴소리가 나온다. 차익 실현에만 매몰 돼 책임경영은 물론 소비자와의 소통 등이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실제 MBK는 홈플러스 경영 과정에서 신세계·롯데 등과 비교해 투자가 적극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정연승 단국대 경영대학원장은 “이번 기업회생 신청으로 홈플러스의 실제적인 상황이 바뀐 건 아니지만, MBK가 너무 쉽게 생각한 것 같다”면서 “MBK는 유통 생태계를 깊이 이해하지 못한 채 자금 조달과 차익 실현에만 집중했고 협력사, 고객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간과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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