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22년 만에 국가도메인(kr)이 새롭게 확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신규 도입하는 3단계 kr도메인 ‘ai.kr’, ‘it.kr’, ‘io.kr’, ‘me.kr’의 일반 등록 접수를 2025년 5일부터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kr도메인은 연간 2만원 내외 비용으로 등록할 수 있다. 각각의 신규 kr도메인은 인공지능(ai), 정보기술(it), 디지털(io), 개인(me) 외에도 인기 상품(IT!템 → it), 메디컬(medical → me) 등 이용자가 원하는 의미로 해석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신규 kr도메인은 대한민국에 주소지를 둔 법인 및 개인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영문 2글자 이상 63자 이내로 숫자 및 하이픈(-) 혼용이 가능하다. 도메인 등록은 15개 도메인이름 등록대행자 누리집을 통해 진행된다.
엄열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AI 시대를 맞아 신기술이나 신산업과 관련된 도메인 수요를 반영하고자 신규 kr도메인을 도입하게 됐다”며 “국내 기업이나 개인 브랜드 구축을 원하는 이용자들이 신규 도메인 등록을 통해 상표권을 보호하고, 브랜드 정체성을 표현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