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구광모, 인도서 미래 해법 찾는다…"1등 위한 골든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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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구광모, 인도서 미래 해법 찾는다…"1등 위한 골든타임"

이데일리 2025-03-04 10:0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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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인도를 전격 방문해 미래 성장전략을 모색했다. 세계 최대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평가 받는 인도에서 제2의 도약을 도모하겠다는 목표다. 구 회장은 “지금이 지속 가능한 1등을 위한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4일 LG에 따르면 구 회장은 지난달 24일(현지시간)부터 닷새간 인도의 실리콘밸리 벵갈루루와 수도 뉴델리, 중동·아프리카 거점인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를 방문했다. 구 회장은 나흘간 인도에서 LG 계열사 밸류체인 전반의 경쟁력을 점검하고 현지 직원들을 격려했다.

◇ “지금이 지속 가능 1등 위한 골든타임”

구 회장은 뉴델리에 위치한 LG전자(066570) 노이다 생산공장을 방문해 인도 생산 전략 방향을 점검했다.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인도를 ‘기회의 땅’으로 주목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판단했다.

구 회장은 “인도 시장에서 어떤 차별화를 통해 경쟁 기업들을 앞서 갈 것인지는 앞으로의 몇 년이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가 어느 정도 앞서 있는 지금이 지속 가능한 1등을 위한 골든타임”이라고 말했다. 구 회장은 “그동안 쌓아온 고객에 대한 이해와 확고한 시장 지위를 기반으로 새로운 30년을 위한 도약을 이뤄내자”고 했다.

구광모 LG회장(왼쪽에서 세번째)이 인도 뉴델리에 위치한 LG전자 노이다 생산공장을 찾아 에어컨 생산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LG)


구 회장은 이어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가전 생산라인을 살펴보면서 중국 기업과의 차별화 전략, 지속 가능한 1등을 위한 방안 등을 준비하고 실현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LG전자는 수도권인 노이다와 중서부 지역 푸네에서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인도의 성장성을 고려해 동남부 안드라 프라데시 지역에 새로운 생산시설 설립도 검토 중이다.

구 회장은 또 뉴델리의 LG브랜드숍, 릴라이언스 등 유통 매장 역시 방문해 현지 수요를 반영한 제품들을 살폈다. △채식 인구가 많은 인도 특성을 반영해 냉동실을 냉장실로 바꿔 사용할 수 있는 냉장고 △인공지능(AI) 모터 기술을 이용해 세탁물의 종류와 무게를 감지해 맞춤형 세탁으로 인도 여성들이 일상복으로 입는 사리(Saree)의 옷감을 관리해 주는 세탁기 등이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앞줄 가운데)이 인도 뉴델리에 위치한 LG전자 노이다 생산공장에서 생산라인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LG)


◇ “인도, R&D 인재 확보에 중요”

구 회장은 또 인도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벵갈루루에 위치한 LG 소프트 인디아 법인이 운영하는 소프트웨어연구소를 찾았다. 구 회장은 글로벌 연구개발(R&D) 거점인 인도의 경쟁력과 가능성을 살피고 미래 전략을 구상했다. 특히 인도 IT 생태계의 강점과 풍부한 R&D 인재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인도 소프트웨어연구소는 LG가 해외에서 운영하는 연구소 가운데 베트남 R&D법인(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 개발)과 함께 규모가 가장 큰 곳이다. 2000여명의 현지 개발자가 한국 본사의 가이드를 바탕으로 webOS 플랫폼, 차량용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있다. 1996년 3월에 문을 열었고, 내년이면 설립 30주년을 맞는다.

구 회장은 연구원들과 만나 “가속하는 소프트웨어 기술 혁신에 대응하고 우수 R&D 인재를 확보하는 측면에서 인도의 역할과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차별화한 경쟁력을 위해 그룹 차원의 글로벌 R&D 지향점을 분명히 설정하고 이를 꼭 달성하려는 의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인도에서 IT 산업은 국내총생산(GDP)의 7%를 차지하는 핵심 성장 동력이다. 인도는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자 500만명을 보유하고 있고, 매년 약 100만 명의 공대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이 R&D 거점으로 인도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왼쪽에서 네번째)이 인도 벵갈루루 SW연구소에서 연구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LG)


◇ 배터리·에너지·화학도 인도 투자 지속

LG는 가전뿐 아니라 배터리, 화학, 에너지 역시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다. LG화학(051910)은 올해 신규 공장을 가동하며 인도 석유화학 시장에 대응하고, 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초기 단계인 인도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 LG화학(1996년), LG전자(1997년), LG에너지솔루션(2023년) 등 주요 계열사들은 일찌감치 인도에 자리를 잡았다.

구 회장은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주요 거점인 UAE 두바이도 방문해 현지 가전 유통 전문 매장을 찾아 시장 트렌드를 살피고 LG 제품의 경쟁력을 점검했다. LG는 1982년 두바이에 LG전자 지점을 설립한 후 현재 중동·아프리카 지역에 LG전자를 중심으로 판매, 생산, 서비스 등을 맡는 12개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구 회장은 “중동·아프리카 지역은 복잡하고 어려운 시장”이라면서도 “지금부터 진입장벽을 쌓고 이를 위한 핵심역량을 하나씩 준비해 미래 성장의 핵심축 가운데 하나로 만들자”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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