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경기 고양특례시는 지난 1월 민원 처리 현황을 분석한 결과 새올행정시스템을 통해 접수된 인허가 등 법정민원(이하 새올민원)의 처리 기간 단축률과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만족도가 모두 상승했다고 1일 밝혔다.
1월 새올민원의 처리 기간 단축률은 44.39%로, 지난해 12월과 비교해 1.53%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일산서구의 단축률은 지난해 12월 11.58%에서 지난 1월 17.41%로 5.83%포인트 높아졌다.
각 동 행정복지센터의 총 민원 처리 기간 단축률도 42.86%에서 74.77%로, 31.91%포인트 상승했다.
시는 법정 처리 기간 준수에 그치지 않고 민원별 단축 처리 기간을 설정해 빠르게 처리한 직원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하는 등 동기 부여를 하고 있다.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민원의 처리 만족도도 1월 76.36%로, 전월 대비 0.94%포인트 상승했다.
시는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민원 처리 기한을 초과하면 담당 부서에 알림을 보내 처리를 독려하고 민원 처리 기한이 도래하기 3일 전에 처리 예고 문자 알림 서비스를 통해 빠른 처리를 유도하고 있다.
고양시 관계자는 "향후 민원 처리의 효율성과 품질을 더욱 높이고 민원 처리 속도와 만족도를 높여 시민들이 체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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