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동의한 사람들 중 76%가 무임승차 연령을 70세로 조정하는 방안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28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위드리서치가 윤영희 서울시의원의 의뢰로 서울시민 114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4.1%가 무임승차 연령 상향에 찬성했다. 연령 상향을 반대한 사람은 17.1%, 모르겠다고 답한 사람은 18.8%로 집계됐다.
무임승차 연령 상향에 찬성한 사람들은 ‘청년 세대의 세금 부담 우려’(38.7%)와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37.0%) 등을 주된 이유로 선택한 반면, 반대한 사람들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의 교통비 부담’(57.8%), ‘세대 간 갈등 우려’(21.3%) 등을 이유로 응답했다.
특히 서울시민들은 현재 65세 이상으로 인식된 노인 기준 연령을 상향 조정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노인 기준 연령을 ‘만 70세 이상’이라고 답한 사람들의 비중은 45.2%로 가장 많았으며, ‘만 65세 이상’이 24.0%, ‘만 75세 이상’이 17.7% 순이었다.
특히 무임승차 연령 상향에 찬성한 사람들 중 76.1%가 무임승차 연령을 70세로 조정하는 방안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응답자의 76.6%가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 제도는 지하철의 적자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이들은 ‘고령화 시대에 맞춰 나이 기준 조정이 필요하다’(41.9%), ‘노인 기준을 높이면 재정 적자를 줄여 필요한 곳에 예산을 활용할 수 있다’(27.0%)고 주장했다.
반면, 해당 제도가 지하철의 적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답한 비중은 23.4%였으며 이들은 ‘정부 및 지자체 지원 부족’(38.3%), ‘노인 이용 비율이 높지 않다’(32.3%)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 제도 개선과 관련해선 ‘취약계층 대상 바우처 제공’(64.2%), ‘출퇴근 시간대 무임승차 제한’(60.8%) 순으로 가장 많이 언급됐다.
이와 관련해 윤 의원은 100세 시대에 접어들은 만큼 노인 기준 연령과 복지 정책도 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조사 결과는 단순한 정책 변경이 아니라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개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수도권 지하철 요금 인상은 5월까지 미뤄질 것으로 전망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1일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박수빈 시의원의 3월에 지하철 요금이 인상되냐는 질의에 “차질이 생겼다. 한두 달 순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지하철의 경우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맞물려 있어 인상안이 경기도의회를 통과해야 하는데 어제 통과가 안 됐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시는 지난 2023년 10월부터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인상하고 지난해 한 차례 더 인상을 예고했으나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로 실현되지 않았다.
이에 경기도, 인천시, 코레일은 다음 달 지하철 요금 150원 추가 인상을 진행하기로 뜻을 모았으나 지난 20일 경기도의회에서 인상안이 통과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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