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외식업계, K푸드 열풍따라 수상의 영예 이어져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식품·외식업계, K푸드 열풍따라 수상의 영예 이어져

프라임경제 2025-02-28 13:06:08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식품·외식업계가 K푸드 열풍과 함께 각종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고 있다.

ⓒ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097950)은 글로벌 K-푸드 대표 브랜드 비비고가 세계적 권위의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2025(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25)'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비비고는 지난해 2월 새단장한 로고와 제품 패키지 디자인 등 새로운 브랜드 VI(Visual Identity, 비주얼 정체성)로 글로벌 소비자에게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에 선정됐다.

비비고의 새 타원형 로고는 '한식에 대한 열정과 이를 함께 나누는 사람들 사이의 연결'이라는 의미를 '밥상'으로 형상화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비빔밥을 담는 돌솥 모양 로고에서 벗어나K-푸드의 외연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또한 이전에 영문만 표기했던 것과 달리 한글을 함께 넣어 한국의 브랜드라는 점이 각인될 수 있도록 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브랜드 리뉴얼 후 'Live Delicious'라는 슬로건을 앞세운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통해 글로벌 Gen-Z 세대 소비자들과 소통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여름 파리 올림픽 기간에는 현지에 마련된 대한체육회의 코리아하우스(Korea House) 내에 새로운 브랜드 비주얼을 적용한 '비비고 시장' 부스를 열었다. 떡볶이와 김치, 만두, 주먹밥, 핫도그 등을 판매한 부스는 매일 준비한 500인분이 평균 4시간만에 품절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000080)는 일품진로가 2년 연속 '미쉐린 가이드 서울&부산'의 공식 파트너로 선정되며 다채로운 국내 미식 문화의 확산을 위한 브랜드 활동을 계속한다. 미쉐린 가이드 서울&부산과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한 것은 국내를 넘어 세계 증류주 브랜드 중에도 일품진로가 최초이다.

타나냐 니마다붓 미쉐린 가이드 아시아태평양 및 중동지역 부사장은 "미쉐린 가이드는 요리의 우수성을, 일품진로는 전통 소주의 장인정신을 추구하는 등 두 브랜드 모두 진정성과 헤리티지에 전념하고 있다"며 "한국에서 미식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일품진로와의 협업을 통해 전통과 혁신이 어우러진 다이닝 경험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일품진로의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2024 미쉐린 가이드 서울&부산 스타 시상식 및 발간 행사 참여를 시작으로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24에 선정된 미쉐린 1스타 '소울' △미쉐린 선정 레스토랑 '리북방' △빕구르망 '금돼지식당'과 함께 일품진로의 전통성, 한식과의 페어링을 주제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대중들에게 다양한 미식 문화를 소개해왔다.

올해도 2025 미쉐린 가이드 서울&부산 발간 행사 참여를 비롯해 다양한 협업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하이트진로는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미쉐린 가이드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 평가한 만큼, 일품진로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증류주로 더욱 공고히 할 방침이다.

ⓒ 한솥도시락

한솥도시락이 지난 27일 '2025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10년 연속 수상했다.
 
'2025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은 산업 전반에 걸쳐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가치를 인정받은 기업 및 브랜드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이 상은 대한민국 산업경제 발전과 국가 브랜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제정됐다. 
 
이번 시상에서 한솥도시락은 환경보호, 사회공헌, 윤리경영 등 ESG 경영 행보를 높이 평가받았다.
 
한솥도시락은 △무세미 사용을 통한 물 절약 △FSC인증 종이로 만든 보울 용기 및 물티슈 사용 △외식 업계 최초 폐페트병을 새활용한 유니폼 제작 △콩기름 잉크로 인쇄된 전단지 및 트레이 매트지 사용 △다회용 수저세트 출시 등 친환경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따끈한 도시락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한다'는 기업 이념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한 활동도 적극적으로 전개한다.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정기후원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품질 좋은 국내산 식재료와 지역 농가 특산품 사용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솥도시락은 윤리경영에서도 프랜차이즈의 모범적 사례를 만들고 있다. 고객과 가맹점, 그리고 협력업체의 이익을 우선으로 생각하며, 협력업체에게는 매 명절 때마다 거래 대금을 명절 전에 조기 지급하고 있다.
 
ESG 경영에 대한 한솥도시락의 노력은 대외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이번 2월에는 UN SDGBI (지속가능개발목표경영지수) 1위 그룹에 2년 연속 선정됐으며, 한식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 'ISO 부패방지·준법경영 시스템' 통합 인증을 획득했다.

인생아구찜이 2024년 하반기 QSC(품질·서비스·위생) 정기 점검을 완료하고 제 2회 우수 가맹점 시상식을 진행했다.

지난해 7월 진행된 제 1회 우수 가맹점 시상식에 이어 올해 2회째를 맞은 우수 가맹점 시상식에서는 기존 선정 매장 수 3개에서 5개로 확대해 시상했다. 특히 상반기 점검 결과 대비 점수가 가장 많이 오른 1개의 매장에 대해서는 우수 성장상을 시상하는 등 총 6개 매장을 포상했다. 

최우수 가맹점으로는 세류점이 선정됐다. 우수 가맹점으로는 회원점, 산성점, 장현점, 부산본점이 우수 성장상으로는 금왕점이 선정됐다.

인생아구찜은 매장 운영 환경 개선 및 매출 확대를 도모하기 위한 상생 성장 시스템의 일환으로 지난해 3월 아구찜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QSC 정기 점검을 도입했다. 지난해 상반기 3월~6월, 하반기 9~12월까지 총 2차례 진행한 QSC 점검을 통해 표준 레시피 준수 및 서비스 품질 기준 충족 여부, 식품위생법 등 법적 의무사항 준수 여부를 주요 평가 요소로 집중적인 방문 점검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정기 점검에서는 점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늘었으며 전체 가맹점주의 매장 관리 역량이 크게 증가해 전체 평균 점수가 85.3점에서 88점으로 상반기 대비 2.7점 상승했다. 

인생아구찜은 수상 매장에 우수 가맹점 명패와 소정의 물류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해 전국 가맹점의 운영 상태 향상을 격려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