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관세 앞둔 자동차 업계...정부 협상에 이목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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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관세 앞둔 자동차 업계...정부 협상에 이목 집중

투데이신문 2025-02-28 11:0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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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8일(현지 시간)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러라고 사저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8일(현지 시간)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러라고 사저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AP/뉴시스]

【투데이신문 양우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25% 관세를 예고하면서 완성차 업계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부과의 근거가 되는 무역확장법 232조를 다시 적용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자동차 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를 포함한 주요 수입품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불확실성이 한층 확대되는 분위기다.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는 국가안보를 이유로 특정 수입품에 대한 무역 제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 법률로, 대통령이 상무부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세 부과 및 수입 제한 조치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1기였던 2018년, 수입산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25%의 고율 관세 부과를 추진했다. 이에 앞서 상무부에 수입 자동차 및 부품이 미국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라고 지시하며, 보호무역 강화 움직임을 본격화한 바 있다.

현재 2기에서도 비슷한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4월2일부로 수입 자동차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하겠다 선언한 바 있어 해당 정책이 실현된다면 한국을 포함한 주요 자동차 수출국들은 막대한 타격을 입게 될 수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한국의 자동차 수출액은 총 707억8900만달러(약 101조4400억원)로, 이 중 미국 수출이 347억4400만달러(약 49조7800억원)로 전체 수출액의 절반(49.1%) 가까이 차지했다. 자동차는 한국의 대미 수출 1위 품목이며, 2023년 기준으로 한국은 미국 자동차 수출국 순위에서 멕시코, 일본, 캐나다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멕시코와 캐나다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의 혜택으로 관세 없이 미국에 수출할 수 있어 여러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이 현지에 공장을 설립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한국은 미국 시장에서 상당히 높은 수준의 자동차 수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한국 자동차 산업은 내수 시장의 부진을 북미 시장 중심의 수출 호조로 만회해왔으나,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들어서며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 25% 고율 관세 움직임까지 보이며 불확실성이 커진 것이다.

한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는 대미 수출 의존도가 높은 품목으로, 25% 관세가 부과되면 국내 업체들도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현지 생산을 늘려 대응하려 해도 생산 능력에 한계가 있어 모든 수요를 충족하기 어렵고, 결국 가격 경쟁력 약화는 불가피할 것”이라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월 백악관 집무실에서 '교통부 장관과 FAA 청장에게 보내는 각서'에 서명하는 모습. [사진=AP/뉴시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월 백악관 집무실에서 '교통부 장관과 FAA 청장에게 보내는 각서'에 서명하는 모습. [사진=AP/뉴시스]

미국에서는 관세 부과로 자동차 업계에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고, 판매량 감소와 일자리 축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반면, 한국 전문가들은 실제 관세 부과보다는 협상을 통해 유리한 조건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하며, 미·중 갈등 속에서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경제연구기관 앤더슨이코노믹그룹의 분석에 따르면, 이러한 관세 조치로 인해 자동차 업계와 관련 산업에서 수십억 달러 규모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미국 내 자동차 판매량 감소와 근로자 일자리 축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오는 4월 2일 예정된 캐나다·멕시코 25% 관세가 부과되면 북미에서 조립하는 대형 SUV 차량의 비용은 9000달러(약 1300만원), 픽업 트럭의 경우 8000달러(약 1150만원), 전기 크로스오버 차량의 비용은 1만2200달러(약 1760만원) 정도 상승해 해당 관세는 정반대의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했다. 

차량 가격이 오르면 미국 소비자들은 더 높은 가격에 차를 구매해야 하며, 이로 인해 판매량 감소가 불가피하다. 판매 감소는 결국 생산 축소로 이어져 미국 자동차 업계 근로자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미국이 전 세계를 상대로 관세를 부과하면, 결국 미국기업이 해외 진출 시 불이익을 받게 돼 결국 미국도 피해를 볼 것”이라며 “트럼프 1기 행정부 때로 보아 관세 부과는 실현되기 어려워 협상을 통해 해외국들을 상대로 최대한 유리한 조건을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국내에서는 컨트롤타워 부재로 협상력이 약해진 상태”라며 “민관이 협력해 미·중 갈등 속에서 신중한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도 관세 정책 대응에 나섰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최근 현대차그룹 관계자들과 만나 기업들의 사업 전략과 계획을 청취하고, 이를 정부 간 협상에서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했다. 현재 안 장관은 미국의 관세 정책과 관련한 협상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이다.

안 장관은 지난 26일 미국 도착 직후 취재진과 만나 “한미 간 교역 관계가 매우 중요한 만큼, 다양한 산업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미국 정부가 추진하는 관세 조치에 대해 우리 기업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한 바 있어, 이번 미국 방문에서 어떤 성과를 도출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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