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호주 부부가 카타르항공 여객기에서 갑작스럽게 사망한 승객의 시신을 옆 좌석에 두고 4시간 이상 비행했다며 "트라우마"를 호소했다.
미첼 링과 제니퍼 콜린은 호주 현지 '채널 9'와의 인터뷰에서 꿈에 그리던 베네치아로의 휴가를 위해 호주 멜버른에서 카타르 도하로 향하는 여객기에 탑승했는데, 비행 도중 옆에 있던 여성 승객이 돌연 숨졌다고 설명했다.
이 부부는 기내 다른 빈 좌석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승무원들이 이 여성의 시신에 담요만 덮어둔 채 다른 곳으로 옮기지 않고 자신들의 옆 좌석에 두었다고 주장했다.
카타르항공은 "이 사건으로 인해 불편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 부부는 카타르항공은 물론 자신들이 해당 항공편을 예약한 항공사인 '콴타스 항공'으로부터 그 어떠한 연락도, 보상도 받지 못했다고 했다.
이후 26일(현지시간) 카타르항공은 성명서를 통해 사망한 여성의 가족뿐만 아니라 피해를 본 승객들의 우려 사항을 해결하고자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 밝혔다.
'주의 의무'
링은 채널 9의 시사 프로그램 '어 커렌트 어페어'와의 인터뷰에서 그 여성 승객이 쓰러졌을 때 직원들이 "즉시" 대응했음에도 "안타깝지만 살리지 못했다. 매우 가슴이 아팠다"고 말을 꺼냈다.
그러면서 승무원들이 그 여성 시신을 비즈니스석 쪽으로 옮기려고 했으나, "몸집이 꽤 큰 여성이라 통로를 통과할 수 없었다"고 했다.
그러다 승무원들이 링의 옆 좌석이 빈 것을 보았다고 한다.
"승무원들이 '잠시 비켜주시겠어요?'라고 하길래 저는 '네 문제 없습니다'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제가 앉아 있던 의자에 여성 시신을 앉히더군요."
아내 콜린은 근처 빈 좌석으로 자리를 옮길 수 있었으나, 링은 다른 빈 좌석이 있었음에도 승무원들이 그러한 선택권을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렇게 4시간 후 비행기가 착륙하자, 이들을 포함한 승객들에게는 의료진과 경찰이 기내에 진입하기 전까지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으라는 요청이 내려졌다.
링은 구급대원들이 시신을 덮고 있던 담요를 치웠고, 자신도 시신의 얼굴을 봤다고 했다.
이들 부부는 승객과 직원을 위한 "주의 의무"가 필요하다고 했다.
"연락해야만 우리에게 지원이나 상담이 필요한지 확인할 수 있는 겁니까?"
콜린은 "트라우마"와도 같은 경험이었다면서 "이 여성의 불쌍한 죽음이 항공사의 책임이 아님은 전적으로 이해하지만, 기내 승객을 살피는 프로토콜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카타르항공 측은 최근 성명서를 통해 "사망한 승객의 유가족에게 연락해 애도를 표했다. 아울러 우려 사항을 해결하고자 피해를 본 승객들과 직접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 밝혔다.
"저희 항공사는 모든 승객의 안전과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콴타스 항공 대변인은 "이와 같은 기내 사고 처리 절차는 운항 항공사의 소관이며, 이번 사건의 경우 카타르 항공의 소관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버진 애틀랜틱 항공' 기장 출신인 배리 유스턴스는 기내 사망 사고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자주 발생"하지만, 자신이 알기로는 그러한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토콜은 없다고 설명했다.
"장거리 비행일 경우 언제 어디서 사망 사건이 발생했는지, 승무원들이 시신을 따로 둘 만한 시설이 있는지에 달라 크게 달라집니다. 기내에서는 화물칸에 접근할 수 없고, 승무원 휴게실이 있지만 그곳은 승무원을 위한 공간이기 때문에 (시신을 보관하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유스턴스는 화장실이나 갤리(승무원들의 업무 공간) 구역을 차단하고 이용할 수도 있지만, 승무원들은 반드시 일정 수의 화장실을 확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자신이 전체 상황을 아는 것은 아니지만, 기내 빈 좌석이 있었음에도 승무원들이 링을 이동시키지 않았다는 주장에 놀랐다고 밝혔다.
"승무원들이 그런 상황을 방지하고자 최선을 다했으리라 생각한다"는 유스턴스는 "시신 옆에서 비행한 사람들의 트라우마 유발 등 미래의 잠재적인 법적 책임을 만드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제 경험상 승무원은 일반적으로 시신을 격리하여 승객이 시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반대로 고인에 대한 존중과 프라이버시 보호, 의학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통제되지 않은 시체는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새해 첫날, 모리셔스 여객기 화장실에 버려진 신생아
- 항공기 사고는 더 자주 발생하고 있나?
- 미 주택가에 항공기 엔진 파편 떨어져
- 비행기 문열림 사고, 비상구 좌석 판매금지가 '근본 대책'?
Copyright ⓒ BBC News 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