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문영서 기자】 비상계엄과 트럼프 강달러에 원·달러 환율이 1400원대 중반 수준에서 등락중인 가운데 여전히 환율 변동이 이어져 물가 상승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이하 한은)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환율 상승이 금년 하반기까지 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해 전망치 1.9%를 상향 조정하게 될 수도 있다는 판단이다.
27일 한은은 ‘환율의 장단기 물가 전가효과 분석-개별 품목을 통한 파급경로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발간했다. 작성자는 한은 물가동향팀 조강철 차장이다.
보고서는 원·달러 환율이 10% 상승시 소비자물가는 1년에 걸쳐 0.2~0.3%포인트 상승한다는 기존 모형 분석 결과와 달리 실제 환율 변동의 물가 영향은 개별품목을 통해 파급된다는 부분에 착안해 작성됐다.
환율 변동이 개별품목을 통해 소비자물가에 파급되는 영향 중에서도 단기(3개월) 및 장기(4~12개월) 전가효과 추정을 통해 조만간 환율이 안정되더라도 일단 높은 수준까지 올랐던 환율이 근원품목을 중심으로 보다 긴 시계에 걸쳐 물가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했다.
환율 변동 후 3개월 이내에 물가상승률이 유의하게 반응하는 단기민감 품목은 주로 에너지, 식료품 등 비근원품목이며, 장기민감 품목은 외식, 여타 개인서비스 등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세부 물가품목과 산업연관표를 매칭해 분석한 결과, 환율민감 품목은 비민감 품목에 비해 생산과정에서 수입중간재가 많이 투입되는 품목으로 나타났다. 특히 단기민감 품목의 경우 중간투입액 중 수입액 비중이 37.4%로 비민감 품목(14.2%)에 비해 크게 높았다. 또한 환율 변동시 가격 상승률이 크게 반응하는 품목일수록 중간투입액의 수입의존도가 높은 경향이 있었다.
최근 같은 환율 급등기에는 환율 단기민감물가는 빠르게 급등락하는 모습을 나타낸 반면 환율 장기민감물가는 같은 기간 중 등락폭은 훨씬 작으면서도 시차를 두고 환율 영향이 오랜 기간 나타났다. 한편 비민감 품목의 경우 환율민감 품목에 비해 가격 상승률의 변동성이 크지 않았다.
패널 고정효과 모형 추정 결과 환율이 10%포인트 상승할 때 소비자물가는 단기는 0.28%포인트, 장기 0.19%포인트 확대된다고 추정했다.
즉 환율의 전가효과는 단기와 장기가 각각 6대 4의 비율로 나타나며, 환율 변동 후 9개월 후 소비자물가 전가가 가장 커졌다가 이후 점차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최근과 같이 환율이 크게 상승 3개월 이상 유지된 시기만을 대상으로 환율의 전가효과를 보면 단기효과와 장기효과가 모두 증가하지만 장기효과의 증가폭이 훨씬 컸다. 메뉴 비용 등으로 인해 가격 인상을 유보하던 기업들도 환율 상승이 장기화되면 가격 인상에 동참하면서 환율의 물가 전가 효과가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ECB(2020) 등 선행연구들과도 일치하는 결과다.
이러한 분석 결과로 저자는 “향후 환율이 다소 하락하더라도 그간 환율이 급등했던 것이 금년 하반기에도 잠재적인 물가상승 요인으로 남아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한은은 지난 25일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국제유가 및 환율 상승의 영향으로 1월중 2.2%로 높아졌으나 근원물가 상승률(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은 1.9%로 안정세를 이어갔다”며 “앞으로 물가상승률은 환율이 상방요인으로 작용하겠지만 낮은 수요압력 등의 영향으로 2% 내외의 안정적인 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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