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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서울 한국철강협회에서 철강업계 관계자와 민·관 합동 국내 작업반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한국 철강업계에게 전 세계적 탄소중립 움직임은 큰 도전 과제다. 전 세계는 2016년 파리협약을 계기로 기후위기에 대응한 탄소중립 추진에 합의했고, 유럽연합(EU)을 중심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이지 않은 철강재에 대한 규제도 대폭 강화하고 있다.
한국도 2018년 기준 7억3000만톤(t)인 온실가스(탄소) 배출량 중 1억t이 철강 부문에서 나오고, 그만큼 배출량을 줄여야 하는 부담이 크다. 정부는 2021년에 2030년 탄소배출량을 4억4000만t까지 40% 줄인다는 계획을 법제화했다. 그러나 철광석을 강한 열로 녹여서 만든 쇳물을 다시 다듬는 방식의 현 공정으로는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어렵다. 수소 환원 제철 공법 등 탈탄소 기술이 연구 중이기는 하지만 상용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
정부와 업계는 이에 탈탄소 기술 개발 노력과 함께, 현재 주요국이 만들고 있는 ‘저탄소 철강’에 대한 국제기준 수립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탄소중립에 현실적으로 보탬이 되면서도, 최대한 우리 산업에 유리한 기준이 만들겠다는 취지다.
주요 7개국(G7)을 포함한 43개국은 2023년 12월 기후클럽을 출범해 기후변화 대응이란 큰 목표 아래 철강 등 산업 부문의 탈탄소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한국도 초대 운영위원국으로 참여 중이다.
기후클럽은 올 1분기 중 국제에너지기구(IEA)와 함께 ‘철강·시멘트의 저탄소 전환을 위한 정책보고서’를 만들고 있다. 또 올 3월27일 독일 베를린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국제 논의를 이어간다.
이날 민·간 합동 작업반 회의에선 국내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라는 목표 아래 기후클럽에서의 협상 전략을 논의했다. 철강에 대한 글로벌 탄소규제는 세계 6대 철강 강국인 한국 철강산업에 큰 위협이기도 하지만, 탈탄소 기술 확보를 전제로 전 세계 시장의 과반 이상을 점유한 중국을 견제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더 키우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최근 미국이 파리협정을 탈퇴했지만, 민간 차원에선 여전히 산업부문 탈탄소화 노력이 강화하는 중”이라며 “한국 철강기업이 글로벌 저탄소 철강 시장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후클럽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국내 산업 입장을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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