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도 화답한 한·중 문화 교류, 점진적인 완화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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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진핑도 화답한 한·중 문화 교류, 점진적인 완화 기대

이데일리 2025-02-27 00:3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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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중국의 한한령(한류 콘텐츠 제한령) 해제 기대감이 다시 꿈틀하고 있다. 올해 10월 방한이 예상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직접 한국과 문화 교류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번에는 무언가 풀릴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예측이 나오는 것이다.

2017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 이후 사실상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중국에서 철수한 후 한한령 해제설은 해마다 반복됐다. 아직 전면적인 해제는 없지만 일부 분야에서 공연이 이뤄지고 있고, 음지에서 K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중국이 문화를 재개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지난해 5월 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소프라노 조수미(오른쪽에서 일곱번째)가 공연을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시진핑 방한 앞두고 문화 교류 기대감 상승

올해 한한령이 화제가 된 시기는 이달 7일 우원식 국회의장이 중국 하얼빈에서 시 주석을 만나면서부터다.

우 의장은 시 주석에게 “중국에서 한국 관련 문화 콘텐츠를 찾기 힘들다. 문화 개방을 통해 청년들이 서로 소통하고 우호 감정을 갖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며 사실상 한한령 해제를 요청했다.

시 주석이 “문화 교류는 양국 교류에 매력적 부분으로 그 과정에서 문제가 불거지는 일은 피해야 한다”고 화답했다.

외교가에선 올해 10월 한국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때 시 주석의 방한을 계기로 문화 교류가 확대될 것이란 관측이 이전부터 있었다. 여기에 시 주석의 발언이 더해져 후속 조치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26일 주중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중국 정부 산하단체인 중국아태협력중심(아태중심)은 다음달 한국에 문화 사절단을 보낼 예정이다.

중국 내 한류 콘텐츠 허가는 중앙정부(문화여유부)가 담당하고 이번 사절단은 민간 성격이어서 구체적 성과를 기대하긴 힘들지만 APEC을 앞두고 문화 교류가 확대된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주중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사절단 방문이) 실질적으로 (어떤 성과가) 있을지는 결과를 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며 “대사관도 중국 관가와 소통하면서 문화 교류와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꾸준히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실 그동안 중국 내 한류 콘텐츠는 조용히 소비되고 있다. 중국 최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 아이치이에선 비교적 최근인 2021년(‘배드 앤 크레이지’), 2022년(‘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에도 한국 드라마가 정식 서비스됐다.

샤오홍슈, 빌리빌리, 더우인 같은 온라인 소셜미디어(SNS)에선 한국 드라마, 영화 등이 편집 영상으로 널리 퍼진다. 지난해 한국에서 크게 인기를 끈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는 중국에서도 화제가 돼 ‘선재 앓이’ 현상이 일어났다.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올해 4월 열리는 베이징국제영화제에는 지난해에 이어 한국 영화가 공식 초청될 예정이다. 현재 영화제 주최측과 초청될 영화와 관련해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영화제 땐 이례적으로 최신작인 ‘파묘’ 등이 초청돼 베이징 시내에서 상영하기도 했다.

재즈 뮤지션 마리아 킴, 인디 싱어송라이터 검정치마는 지난해 중국에서 공연을 성공적으로 열기도 했다. 전통문화는 진입 장벽이 더 낮다. 세계적 소프라노 조수미는 지난해 5월 베이징에서 8년만에 공연을 펼쳤고 앞서 4월엔 지휘자 정명훈의 공연도 열렸다.

한국의 지적재산권(IP)을 중국에서 사들여 현지 정서에 맞는 작품으로 만드는 사업도 늘어나는 추세다. 다양한 한국 드라마는 물론 2023년엔 ‘배니싱’, ‘사의 찬미’, ‘이상한 나라의 아빠’ 등 한국에 라이선스가 있는 뮤지컬이 중국에 진출해 관객 호응을 받았다.

우원식(왼쪽) 국회의장이 지난 7일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타이양다오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국회의장실)




◇전면 해제보다 추이 봐가며 점진적 완화 예상

중국 정부는 공식적으로 ‘한한령이 없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전면적인 해제를 선언할 가능성은 극히 낮다는 게 중국 현지의 시각이다. 존재하지도 않은 한한령을 푼다는 것 자체가 지금까지 한류 콘텐츠에 대한 제재가 이뤄졌음을 시사하기 때문이다.

이에 앞으로 한·중 관계 개선 흐름을 봐가면서 한국 방송이나 공연을 개별적으로 허가하는 등 점진적인 개방을 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문화 산업에 한국 콘텐츠 기업 참여가 활발해지면 적지 않은 수혜가 예상된다.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중국의 라디오·TV·온라인시청각 산업의 총수입은 약 1조4127억위안(약 279조원), 음악 산업은 4700억위안(약 93조원) 규모다.

중국에서 판치고 있는 불법 유통 문제를 해결할 계기가 될 수도 있다. 한국저작권보호원 조사를 보면 지난해 중국어로 번역돼 불법 유통된 한류 콘텐츠는 약 5358만개로 전체 45.6%를 차지했다. 공식적인 서비스가 드물어 영어권(28.8%), 동남아어권(15.0%)보다도 더 많은 불법 콘텐츠들이 넘친 것이다.

최근 한·중을 둘러싼 정세가 요동치고 있는 점은 걸림돌로 지목된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사태로 시국이 어수선한 가운데 일부에서 반중 정서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이빙 주한 중국대사는 26일 기자 간담회에서 한한령과 관련해 “한국 내 반중 정서가 여전한 만큼 문화 교류에 대해 중국인들이 어떤 감정을 느낄지 하는 우려도 있다”며 “양국 관계가 개선되면 문화 교류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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