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쿠팡이 지난해 처음으로 연 매출 40조원을 돌파했다. 대만 및 명품 이커머스 '파페치(Farfetch)', 배달 서비스 '쿠팡이츠' 등 성장 사업 부문의 매출이 4배 이상 증가하며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쿠팡이 26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1조1139억원(79억6500만달러)으로 전년(8조6555억원) 동기 대비 28% 증가했다. 같은기간 영업이익은 4353억원(3억12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1715억원) 대비 154%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1827억원(1억3100만달러)으로 전년(1조3614억원(10억3200만달러) 대비 87% 감소했다.
쿠팡이 지난해 처음으로 연 매출 40조원을 돌파했다. © 쿠팡
4분기 실적을 합산한 쿠팡의 작년 연 매출은 41조2901억원(302억6800만달러)으로 1년 전(31조8298억원)보다 29% 올랐다. 연간실적은 1~4분기별 평균환율로 환산한 분기별 원화 기준액(1달러당 1395.35원)을 반영했다고 쿠팡은 설명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6023억원(4억 3600만달러)으로 전년대비 2.4% 줄었다. 2023년 첫 영업이익을 달성했던 쿠팡은 지난해까지 2년 연속 흑자 기조를 유지했지만 규모는 다소 줄었다.
공정거래위원회 과징금(1628억원·2분기)과 파페치 손실 등이 연간 이익 규모에 영향을 미쳤다. 화재보험금 영향을 제외한 지난해 지배주주 순이익은 약 300억원(2200만달러)으로 낮아졌다.
또한 쿠팡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940억원(6600만달러)으로 전년대비 95% 감소하며 0.2%의 순이익률을 기록했다. 쿠팡의 연 매출대비 영업이익률은 1.46%로 전년(1.94%) 대비 0.5%포인트 가량 하락했다.
쿠팡의 성장사업 부문이 매출 확대를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전 세계 190개국에 진출한 파페치, 대만 로켓배송 확대 등의 영향으로 4분기성장사업 부문(파페치·대만·쿠팡이츠·쿠팡플레이 등) 매출은 1조5098억원을(10억8200만달러) 기록했다. 전년 3601억원(2억7300만달러) 대비 319.3% 급등한 것이다. 쿠팡의 핵심 사업인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의 4분기 매출은 9조6042억원(68억83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했다.
지난해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매출은 36조4093억원(266억9900만달러)으로, 전년대비 18% 증가했다. 특히 대만, 파페치 등 지난해 성장사업 매출은 4조8808억원(35억6900만달러)으로 전년대비 4배 이상 늘었다. 다만 성장사업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은 8606억원(6억3100만달러)으로 전년대비 적자폭이 35% 늘었다.
지난해 말 기준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 활성고객(분기에 제품을 한번이라도 산 고객)은 2280만명으로 전년보다 10% 늘었다. 고객 1인당 매출은 44만6500원(320달러)으로 6% 늘었다.
쿠팡은 2025년에도 20% 수준의 매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거랍 아난드 쿠팡 CFO는 "올해 1분기 또한 전년 대비 20%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성장 사업 부문의 모멘텀도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AI와 자동화 기술 투자 확대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공급망을 최적화해 마진을 증가시킬 계획이다. 또한, 새로운 사업과 해외 시장 확장을 신중하게 진행하며 고객 경험과 장기적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범석 쿠팡 의장은 "우리는 고객에 대한 집착과 장기적 투자, 운영 탁월성이라는 쿠팡만의 방식을 유지할 것"이라며 "소중한 고객의 신뢰를 당연하게 여기지 않고 계속해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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