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박정현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강서구 오쇠동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에어인천과의 화물기사업 분할합병 계약 안건을 원안대로 가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안건은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에 대한 유럽 집행위원회와 일본 공정거래위원회의 승인 조건으로 신주인수거래가 종결됨에 따라 이뤄졌다. 아시아나항공은 1월 에어인천과 화물기사업 분할합병 계약을 체결했으며 매각 대금은 4700억원이다.
이번 임시주총 가결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 분할합병의 형식적 절차는 마무리된다. 아시아나항공은 6월 10일까지 화물기사업부의 에어인천 물적, 인적 이관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관 대상은 보잉747 화물기 10대와 보잉 767 화물기 1대 총 11대의 화물기와 약 800명의 직원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에어인천 이관 대상 직원들과 지속적인 미팅을 통해 화물기사업부 이전이 원활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2023년 말부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사 타운홀 미팅, 직종별 간담회를 통해 화물사업 매각 배경과 진행상황, 향후 절차 등에 대한 설명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왔다고 전했다.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는 지난 1994년 11월 서울~LA 노선에 첫 화물기 취항을 시작해 현재 총 12대의 화물기를 운영 중이다.
2000년대에는 LCD TV 및 스마트폰, 반도체 등 고부가가치 수요에 대응해 우리나라 수출 증대에 일조했다.
이후 외규장각 도서 반환과 남방큰돌고래 제주 앞바다 방류 등 축적된 노하우가 필요한 특수화물 운송 능력 또한 갖추는 등 30여년간 방대한 항공 화물사업 인프라를 구축해 왔다.
특히 코로나 펜데믹 시기에는 유휴 여객기를 개조해 위생보호장비 및 진단키트 수요에 대응하고 백신을 수송하는 등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며 회사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2024년 화물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7% 증가한 1조7195억원이다. 연간 화물 수송 실적은 83만1278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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