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2024년 영업손실 754억원으로 전년비 40%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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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2024년 영업손실 754억원으로 전년비 40% 개선

비즈니스플러스 2025-02-25 16:50:4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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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1번가
사진=11번가

SK스퀘어 자회사 11번가 주식회사는 영업손실을 큰 폭으로 축소하며 수익성을 성공적으로 개선한 지난해 실적을 25일 밝혔다.

SK스퀘어의 공시자료에 따르면 11번가의 2024년 연간 영업손실은 전년(1258억원) 대비 504억원 감소한 754억원으로 40% 개선하며, 2년 연속, 7개 분기 연속 전년 대비 영업손실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2024년 4분기 영업손실은 2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축소했다.

리테일(직매입) 부문의 사업구조 효율화로 2024년 연 매출액은 전년(8655억원) 대비 3037억원 감소(-35%)한 5618억원이었으며, 4분기 매출액은 1339억원을 기록했다.

11번가는 지난해 적극 추진한 수익성 중심 경영으로 영업손실을 전년 대비 500억원 이상 대폭 개선할 수 있었다. 지난해 신규 버티컬 서비스와 무료 멤버십 등 다양한 서비스를 론칭하며 이커머스의 근원적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한 마케팅 효율화, 사옥 이전 등으로 고정비 절감에 나서는 등 고강도 체질 개선을 통해 내실을 다졌다. 이를 바탕으로 주력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 지난해 연간 에비타(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흑자를 이뤄냈다.

지난해 3월부터 올해 1월까지 11개월 연속 영업이익 흑자 행진을 지속해오고 있다. '슈팅배송'으로 대표되는 리테일 부문에서는 비용 부담이 큰 직매입 상품을 효율화했다.

아울러 통합 풀필먼트 서비스인 '슈팅셀러'의 물량을 빠르게 확대해 빠른 배송에 대한 고객 경험을 이어가면서 연간 공헌이익(매출에서 변동비를 뺀 것으로, 영업이익 흑자전환의 선행지표로 인식됨) 흑자를 만들어냈다.

수익성을 개선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을 마련한 11번가는 올해 성장 모멘텀 확보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온라인 구매 수요가 높아진 '마트'와 '패션' 카테고리를 키우고,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과 배송 역량 강화로 더 많은 고객의 유입과 구매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주력사업인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전사적인 경영 효율화 노력의 성과가 본격화되면서 지난해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면서, "올해 11번가는 셀러·고객 가치에 더욱 집중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한 성장 모멘텀을 마련해 전사 EBITDA 흑자를 달성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최연성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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