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스' 무인편대기 시범기 나왔다…유·무인 복합 항공체계 첫 실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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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스' 무인편대기 시범기 나왔다…유·무인 복합 항공체계 첫 실증

이데일리 2025-02-25 16:17:2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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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국내 유·무인 복합 항공체계 첫 실증 사례인 스텔스 저피탐 무인편대기 시범기가 출고됐다. 올해 연말 께 첫 비행에 나설 예정이다.

국방과학연구소(ADD)는 25일 부산 대한항공 테크센터에서 저피탐 무인 편대기(LOWUS) 기술시범기 1호기 출고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엔 이정석 국방과학연구소 부소장과 정재준 방위사업청 미래전력사업지원부장, 임진규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대표 등 주요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저피탐 무인 편대기는 유인 전투기와 복합 편대를 구성해 조종사의 감독하에 정찰·전자전·공격 등의 임무를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무인기다. 국방과학연구소와 대한항공이 방위사업청의 미래도전국방기술사업으로 2021년부터 연구개발을 시작했다. 2027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올 연말 기술시범기의 초도 비행을 거쳐 2027년 유인기 조종사가 공중에서 무인기를 직접 통제하는 유·무인 복합 비행시험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KF-21 전투기와 편대 비행을 하며 정찰이나 전자전 등 임무에서 작전 능력을 보완할 것으로 기대된다.

25일 부산 대한항공 테크센터에서 저피탐 무인 편대기 출고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국방과학연구소)


국방과학연구소는 “저피탐 무인 편대기는 국내 유·무인 복합 항공 체계의 첫 실증 사례로서 상징적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 체계개발 단계를 거쳐 저피탐 무인 편대기는 유인 전투기와 복합 편대를 구성해 미래 항공 작전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설명이다.

국방과학연구소는 방위사업청의 지원 하에 무인 편대기용 국산엔진과 AESA 레이더 등 핵심기술 개발을 병행하고 있다.

박준성 국방과학연구소 수석연구원은 “향후 유인기와 무인 편대기 간 복합전투체계 구성을 통해 미래 전장 변화에 대응할 계획”이라면서 “국내 방산업체들과 협력해 전 세계적으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유·무인 전투기 복합 체계 분야에서 선두권에 진입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피탐 무인 편대기 기술시범기 1호기 (사진=국방과학연구소)


저피탐 무인 편대기 기술시범기 1호기 (사진=국방과학연구소)


저피탐 무인 편대기 기술시범기 1호기 (사진=국방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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