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식품업계가 국내부터 전 세계까지 아우르는 박람회에 참가하며 K-푸드의 위상을 알리고 있다.
롯데칠성음료(005300)가 두바이에서 열린 '걸푸드 2025' 국제식품박람회에서 현장을 방문한 바이어와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가 밀키스, 칠성사이다 등 음료 브랜드를 앞세워 중동 시장 공략에 드라이브를 건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걸푸드(GULFOOD) 2025' 식품박람회에서 할랄 인증 제품 △밀키스 △칠성사이다 △제주사랑 감귤사랑 △알로에주스 등 음료를 선보였다.
올해로 30회를 맞는 걸푸드 박람회는 매년 두바이에서 열리는 중동, 아프리카 지역 최대 규모의 국제식품박람회다.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인도 등 전 세계 130여개 국에서 약 5500개 기업과 15만명의 방문객이 모이는 자리다.
롯데칠성음료의 중동 국가 음료 수출액은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약 40% 신장하는 등 중동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밀키스 △칸타타 △쌕쌕 등 음료 제품을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예멘, 이라크 등 중동 주요국에 수출하고 있다. 2015년부터는 한국이슬람교(KMF)에서 밀키스, 칠성사이다 등 주력 수출제품의 할랄 인증을 획득해왔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번 박람회에서 바이어와 소비자에게 'K-드링크'를 알리며 국제 무대 진출 도약에 나섰다. 롯데칠성음료 부스에는 5000여명이 방문했고, 중동,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각국 바이어의 관심을 받아 약 180건의 상담이 진행되며 글로벌 진출에 대해 논의가 이어졌다. 특히 부드러운 우유과 탄산의 이색적인 조합의 '밀키스'와 청량한 맛을 자랑하는 '칠성사이다'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또한 롯데칠성음료는 음료 시음존과 포토존을 마련하고 부스를 방문한 고객들에게 제품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현지 반응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했다.
향후 롯데칠성음료는 할랄 제품 확대를 추진하고 주력 브랜드를 기반으로 신규 국가 발굴과 판매 채널 개척에 힘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올해 쿠웨이트, 카타르, 리비아 등의 수출도 논의중이다.
지난해 3월 열린 '내추럴 프로덕트 엑스포 2024' 대상 종가&오푸드 부스. ⓒ 대상
대상(001680)이 오는 3월4일부터 7일까지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에서 열리는 '내추럴 프로덕트 엑스포 웨스트(Natural Product Expo West) 2025'에 참가한다.
올해로 44회째를 맞이한 '내추럴 프로덕트 엑스포 웨스트'는 천연 제품 업계를 대표하는 기관 '뉴 호프 네트워크'가 매년 주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천연식품 박람회다. 북미와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서 3000여개 이상의 브랜드가 참여해 유기농 식품 산업 관련 제품들을 선보인다. 6만명 이상의 전문 바이어들이 방문할 정도로 높은 권위를 자랑한다.
대상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K-푸드 트렌드에 발맞춰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이번 박람회에 참가하게 됐다. 또한, 글로벌 푸드 트렌드를 정조준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미국 내 유통 채널을 한층 더 넓히고 박람회를 찾는 현지 바이어와의 접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상은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와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를 앞세워 한국 식품의 우수성을 알린다. 또 전 세계적으로 높아진 건강에 대한 니즈를 겨냥한 천연 고기능성 식품 소재 솔루션을 제안할 방침이다.
대상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해외에서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는 다양한 종가 김치 제품을 선보인다. △산호원 오리지널 김치 △산호원 백김치 △코스트코 맛김치 △코스트코 총각김치부터 미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오이김치 △비건김치 △백김치 등까지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산호원 김치 2종은 대상이 지난해 美 미쉐린 3스타 셰프 코리 리(Corey Lee)의 캐주얼 한식당 '산호원'과 협업해 만든 프리미엄 라인으로 많은 바이어들에게 관심이 쏠릴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오푸드(O’food)' 제품 중에서는 한국 스트리트 푸드 콘셉트의 냉동 치킨 3종 △고추장맛 △소이세서미맛 △허니갈릭맛과 떡볶이 3종 △오리지널맛 △스위트 칠리맛 △BBQ맛 등을 시식과 함께 선보이며 달콤하고 바삭바삭한 K-푸드의 매력을 전파할 예정이다.
2023년 인수한 미국 식품업체 '럭키푸즈(Lucky Foods)'도 별도 부스를 운영해 △서울 김치 △불고기 스프링롤 △미니 부침개 △김치 소스를 곁들인 핑거푸드 등 다양한 제품을 전시하는 동시에 시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대상의 차별화된 소재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스페셜티 소재도 다양하게 소개한다. 지난해 론칭한 대체당 통합 브랜드 '스위베로(Sweevero)'의 알룰로스 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운 감칠맛을 내면서도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는 천연 조미 소재 '나미노(NAMINO)'와 천연 향미 소재 '디세이버리(Dsavory)'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미세 조류 기반의 식물성 단백질 소재 '골드렐라(GoldRella)'와 '화이트 클로렐라(White Chlorella)' 홍보를 통해 두 소재가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단백질과 섬유질, 그리고 비건 식단에 필수적인 비타민 B12를 포함해 미세 영양소까지 풍부한 소재임을 알릴 계획이다.
특히 3월5일에는 대상 스페셜티 소재를 소개하는 기술 세미나도 진행한다. 천연 감칠맛을 내는 나미노와 디세이버리의 소개를 비롯해 다양한 식물성 대체 식품에 적용 가능한 골드렐라와 화이트 클로렐라의 심층적인 설명 등을 현지 바이어들에게 전달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를 통해, 대상 보유한 차별화된 기술력을 알리는 동시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리빙디자인페어에 마련된 백세주 체험 공간. ⓒ 국순당
국순당(043650)은 오는 26일부터 3월2일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서울리빙디자인페어에 참가해 백세주의 맛과 멋을 직첩 체험할 수 있는 백세주 브랜드 체험 공간 '백세주막'을 운영한다.
국순당은 지난해 말 백세주를 리브랜딩 이후 디자인페스티벌에 꾸준하게 참여해 우리나라 전통주의 맛과 멋 등 풍류를 알리고 있다.
서울리빙디자인페어는 올해로 30주년을 맞는 국내 최대 규모의 리빙 전시회이다. 국내외를 대표하는 브랜드를 비롯해 역량 있는 디자이너와 전문가들이 참가하며 새로운 리빙 트렌드를 제시하고 공간과 일상의 가치를 전달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올해는 '행복이 가득한 집 3.0'이라는 주제로 행복이 더 커지는 생활 속 디자인을 선보인다.
백세주 브랜드 체험공간 '백세주막'에서는 백세주와 기분 좋은 산미와 부드러운 음용감과 어울리는 주전부리를 함께 경험케 된다. 특히 제공되는 주전부리는 매일 다르게 구성해 다양한 안주거리와의 페어링을 제공할 계획이다.
'백세주막'은 중앙화동재단 부설 전통문화연구소 온지음과 협업해 한옥과 마당, 그리고 잔치를 컨셉으로 꾸민다. 짙은 갈색으로 구성한 공간은 백세주를 빚기 위한 발효가 시작될 때 처음 만들어지는 색, 구수한 향기를 풍기는 흙의 정취를 담았다. 한옥 처마를 연상시키는 차일 구조물로 체험과 놀이 공간이었던 마당을 재해석한 공간을 조성하고 즐거운 잔치에 어울리는 백세주 브랜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백세주 및 백세주의 '술 박'도 전시해 공간 곳곳에서 백세주의 은은한 색과 향을 느끼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