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리콜 제품 국내 유통 증가···지난해 1336건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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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리콜 제품 국내 유통 증가···지난해 1336건 차단

이뉴스투데이 2025-02-25 09:3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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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한국소비자원]
[사진=한국소비자원]

[이뉴스투데이 황수민 기자] 해외에서 안전성 문제로 리콜된 제품이 국내에서 유통·판매되는 사례가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해외에서 리콜된 제품의 국내 유통 현황을 점검해 1336건을 차단했다고 25일 밝혔다.

577건은 최초 적발됐고 759건은 재유통되다 시정 조처됐다.

처음 적발된 577건을 품목별로 보면 음식료품이 155건(26.9%)으로 가장 많았고 가전·전자·통신기기 149건(25.8%), 아동·유아용품 84건(14.6%) 등 순이었다.

품목별 리콜 사유로 음식료품은 유해물질 및 알러지 유발성분 함유가 89건(57.4%)으로 가장 많았고, 이물질 함유 28건(18.1%), 부패·변질이 25건(16.1%)이 뒤를 이었다.  

가전·전자·통신기기(149건)는 전기적 요인이 40건(26.8%)으로 가장 많았고 아동·유아용품(84건)은 부품탈락, 삼킴·질식위험으로 인한 리콜이 32건(38.1%)으로 가장 많았다.

577건 중 제조국 정보가 확인된 305건을 제조국별로 보면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이 191건(62.6%)으로 가장 많았고 미국산이 33건(10.8%)이었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사진=한국소비자원]

중국산은 가전·전자·통신기기 리콜 건수가 85건(44.5%)으로 전체의 절반에 육박했다. 아동·유아용품 46건(24.1%), 생활·자동차용품 28건(14.7%)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해외 리콜 제품의 국내 유통 차단 건수는 2022년 807건, 2023년 986건 등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차단 건수는 2023년보다 35.5% 증가했다.

대부분은 오픈마켓의 구매 대행이나 전문 구매대행 사이트를 통해 유입됐다.

특히 지난해에는 중국계 알리익스프레스나 테무 등 해외 직접구매(직구) 플랫폼에서의 거래가 급증하면서 해외 리콜 제품이 국내에서 유통 또는 재유통되는 경로도 다양해졌다.

소비자원은 해외직구 플랫폼을 집중 모니터링 대상에 포함하고 '해외 위해물품 관리 실무협의체'에 참여하는 정부 유관기관과 협업해 시장 감시를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직구나 구매대행 등을 통해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이나 소비자24에서 리콜된 제품인지 반드시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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