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데브시스터즈 트레이딩 카드 게임(이하 TCG) ‘쿠키런: 브레이버스’가 미국 정식 출시일을 오는 7월 11일로 확정했다.
‘쿠키런: 브레이버스’의 미국 출시는 한국 IP 기반의 실물 TCG 최초로 TCG의 본고장으로 꼽히는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더불어 현재까지 부스터 팩 기준 490만 팩 이상이 유통되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 검증된 인기 및 게임성을 바탕으로 서구권으로 확장을 시도하는 점에서도 긍정적이다.
시장조사기업 자이온 마켓 리서치(Zion Market Research)는 2022년 글로벌 TCG 시장 규모를 63억 9천만 달러(한화 기준 약 9조 원) 이상으로 분석한 바 있다. 이 중 북미가 절반 수준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할 것이라 전망했다.
이와 더불어 데브시스터즈가 지난 2021년 모바일 RPG ‘쿠키런: 킹덤’의 미국 공략을 성공적으로 이뤄내며 IP에 대한 인지도 기반을 꾸준히 쌓아온 바 있다.
현지 유통은 디즈니 로카나, 유희왕, 포켓몬 등 유명 TCG 및 게임 상품 판매를 담당하며 30년 넘게 방대한 유통 인프라 및 노하우를 확보해 온 ACD 디스트리뷰션(ACD Distribution LLC)이 맡았다.
양사는 ‘쿠키런: 브레이버스’ 미국 진출을 위한 첫 단계로, 오는 23일(현지시간)부터 27일까지 열리는 글로벌 TCG·보드게임 무역 박람회 ‘GAMA 엑스포’에 참가한다. 현지의 카드 소매업 및 판매점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하는 이 행사에서 ‘쿠키런: 브레이버스’는 단독 부스를 운영하고 현장 체험 및 세미나를 진행하는 등 시장 인지도 및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어 오는 5월에는 ACD 디스트리뷰션이 직접 개최하는 엑스포에서도 관계자들과 만나며, 미국 전역에 걸쳐 원활한 현지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쿠키런: 브레이버스’는 전 세계 2억 명 이상의 누적 이용자를 보유한 쿠키런 IP를 기반으로 캐주얼하면서도 반전이 있는 전략적인 플레이가 강점인 TCG다. 2023년 9월 국내 첫 출시후 지난해 2월 대만 및 12월 동남아 5개국에 진출한 데 이어 올해 미국까지 저변을 확장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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