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박혜수 기자
2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미국 조선업 강화를 내용으로 하는 이른바 '선박법'(SHIPS for America Act)을 발의한 마크켈리 애리조나주 상원의원이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한화 필리조선소를 방문했다.
켈리 의원은 미 해군 항공모함 전투기 조종사, 미 항공우주국(NASA) 우주비행사, 걸프전 참전 등의 경력을 가진 인물이다. 미국의 군사·항공 정책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지난 118대 미국 의회에선 '미국의 번영과 안보를 위한 조선업과 항만시설법' 발의를 주도한 바 있다. 이 법안은 미국으로 수입되는 재화의 단 2%만이 미국 선적 상선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향후 10년 내 전략상선단을 250척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국의 해상 운송 역량을 강화하고 유사시 이들 상선을 군수 물자 운송에 투입되는 전략 상선단으로 활용해 해상 안보를 강화하겠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 등 동맹국과의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이 법안은 당시 의회 종료로 폐기됐으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국과의 협력 발언에 더해 국내 조선업계와의 협력 가능성을 높인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당선인 시절 윤석열 대통령과 통화에서 한국 조선업과의 협력을 먼저 요청하기도 했다.
켈리 의원 또한 선박법을 119대 의회에 재발의하기 전 현장 실사 차원에서 이날 한화 필리조선소를 둘러본 것으로 알려졌다. 선박법이 통과될 경우 1997년 이후 미국 대형 상선의 절반을 공급해 온 필리조선소가 최대 수혜를 입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필리조선소는 지난해 한화오션과 한화시스템이 1억 달러(당시 약 1380억원)를 투자해 지분 100%를 인수한 국내 조선업 최초의 미국 현지 조선소다. 도크는 미국 최대 규모인 330m(길이), 45m(너비) 2개가 있다. 주로 건조하던 선박은 중형(MR) 탱커, 소형 컨테이너선 등 중소형 상선이다 .
필리조선소에 방문한 마크 켈리 애리조나주 상원의원 모습. 사진=켈리 상원의원 홈페이지
한화그룹 또한 대형 선박 위주로 건조하던 한화오션의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해 필리조선소를 적극 활용하겠단 방침이다. 특히 연 20조원으로 미 해군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에 건조까지 사업 확대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어 필리조선소의 역할론이 함께 부상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 또한 한미 조선업 협력에 강한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어 한화가 양국 협력 관계에 핵심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세계적인 군함과 선박 건조 능력을 잘 알고 있다"며 "우리 선박 수출뿐만 아니라 보수·수리·정비 분야에서도 긴밀하게 한국과 협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화오션도 최근 미 해군 함정 MRO, 건조를 위한 자격 획득을 위해 필리조선소의 시설인증보안(FCL)을 획득하는 내용이 담긴 중장기 전략에 돌입했다. FCL을 획득해야 해군 MRO 사업을 수주할 수 있다. 한화오션은 올해 최대 6척을 목표로 MRO 사업 수주를 따내겠단 목표다. 켈리 의원은 "미국 조선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은 단순한 회복이 아니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의 도약"이라며 "필리조선소가 그 중심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데이비드 김 필리조선소 사장은 "현재 미국 조선업은 공급망 불안정, 숙련된 인력 부족이라는 구조적 한계를 안고 있다"며 "필리조선소가 이를 해결하고 미국 조선업을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성장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뉴스웨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