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드원, 한국수자원공사 생성형AI 서비스 ‘K-water GPT’ 구축 완료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그리드원, 한국수자원공사 생성형AI 서비스 ‘K-water GPT’ 구축 완료

데일리 포스트 2025-02-21 16:00:10 신고

3줄요약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그리드원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그리드원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AI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그리드원이 한국수자원공사(이하 수자원공사)의 업무용 생성형 AI 서비스 ‘K-water GPT’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이번 서비스는 검색증강생성(RAG) 기반 시스템으로 지난해 12월 4일 사규, 업무기준 기능을 사전 오픈하고 21일 전체 서비스를 업무에 정식 적용했다. 수자원공사는 국내 공공기관 중 최초로 RAG 기반 업무 시스템을 정식 오픈한 기관이 됐다.

K-water GPT 구축에는 그리드원의 RAG 솔루션 ‘고 래그(GO RAG)’가 도입됐다. 그리드원은 자동화 솔루션 개발사로 자체 개발한 로보틱스자동화(RPA)와 이미지텍스트추출(AI-OCR)기술을 RAG와 결합, HWP, PDF 같은 비정형 문서의 의미를 추출하고 AI가 답변하는 자료를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해준다.

또 고성능 경량 거대언어모델(LLM)을 내부 구축해 정보 유출을 원천 차단하고 초기 도입 부담을 감소했다.

‘K-water GPT’ 서비스는 ▲AI가 사용자 질문 유형을 분석해 최적화된 검색 방법 적용 ▲사용자가 원하는 목록의 자료만 검색 ▲여러 문서들의 내용을 조합하고 출처와 미리보기를 표시하여 답변 정확도를 높였으며 ▲문서 다운로드 제한과 접근권한을 제어하는 관리자 기능으로 보안성을 높였다. 또 ▲번역, 요약, 코드생성 등의 부가 기능을 제공해 편의성을 강화했다.

이번 사업은 두 달간 사전 테스트를 거쳐 94%의 답변 정확도와 높은 사용자 만족도를 받았다.

수자원공사 디지털관리처 정하동 처장은 “이번 업무용 생성형AI 서비스 구축은 AI를 통한 수자원공사 디지털 전환의 시작”이라며 “향후 효과적인 AI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여 혁신적인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는 “수자원공사가 공공기관 AI 업무 혁신을 선도해 줘 감사하다”며 “공공분야는 많은 데이터를 보유해 AI를 적용하기 가장 적합하며, 향후 AI를 업무에 사용하지 않는 곳과의 생산성, 공공 서비스 격차가 놀랄 만큼 차이 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그리드원은 AI 기반 자동화 솔루션 개발 전문 기업으로, 지난 2024년 5월 AI 에이전트 솔루션 ‘고두(GO;DO)’를 발표, AI 에이전트 기반 자동화 솔루션 시장을 공략 중이다.

Copyright ⓒ 데일리 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