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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과 지역 간 문화예술 격차는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 20일 예술경영지원센터의 ‘2024년 총결산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서울에서 진행한 공연 건수와 회차는 각각 9966건과 8만 2160회로 집계됐다. 지난해 전체 공연건수(2만 1634건)와 공연회차(12만 5224회)의 46.1%, 65.6%에 달했다.
경기·인천 등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히면 공연 건수와 회차 비중은 62.7%, 76%로 상승한다. 대한민국 공연 10개 중 6개 이상이 수도권에서 이뤄진다는 얘기다. 티켓 예매수와 티켓 판매액에서도 수도권의 비중은 각각 75.3%, 79.1%를 차지한다. 문화의 공급과 수요가 모두 수도권에 과도하게 편중돼 있는 상황이다.
◇대도시·읍면 공연 관람률 격차 벌어져
‘2024년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에서도 수도권과 지역 간 문화예술 격차는 확인된다. 조사 결과 2024년 대도시와 읍면지역의 문화예술관람률 격차는 15.5%포인트로 전년대비(2023년 10.7%포인트) 더 벌어졌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문화예술진흥법’을 근거로 수도권과 지방간 문화예술 격차를 줄이려면 국립예술단체가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문화예술진흥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경제적·사회적·지리적 제약으로 생겨난 문화 소외계층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지방에 예술단체가 늘어나면 지역 주민들의 문화 향유도 자연스레 뒤따를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충청북도는 도립극단 창단 효과를 톡톡히 봤다. 지난해 충북 지역의 연극분야 관람권 판매액은 5억 3000만 원으로 전년(1억 2000만 원) 대비 4배 이상 불어났다. 문체부 관계자는 “충북도립극단 창단으로 지역에 대규모 연극 작품을 공연할 수 있는 기반 마련으로 지역민들의 관심이 증가한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지역 문화 활성화 위해 두 팔 걷은 문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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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상주단체로 이전이 유력한 서울예술단은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1986년 ‘88서울예술단’으로 출범한 단체로 한국적 음악극인 ‘가무극’을 꾸준히 선보여왔다. 서울예술단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 상주할 경우 지역 간 문화예술 격차 해소는 물론, 올해 개관 10주년임에도 정체성이 뚜렷하지 않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특색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체부는 국립예술단체들의 지사·분원 설립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지역에서 공연을 제작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서울예술단의 광주 이전은 국립예술단체의 지역 사업 활성화의 일환”이라며 “지사·분원의 형태로 국립예술단체들이 지역에서 공연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부터 ‘지역대표 예술단체 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서울을 제외한 전국 광역 및 기초지방자치단체 공모를 통해 32개 예술단체를 선정, 국비 일부를 보조하는 사업으로 총 194억원을 지원한다.
주요 지역에는 국립 청년예술단체를 신설할 예정이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최근 “극단·무용단·연희단·오케스트라 등 4개의 국립 청년예술단체를 만들 생각”이라며 “이들 단체는 지역에서 활동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지역 일자리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문체부는 이런 내용을 종합적으로 담아 내달초 ‘2035 문화비전’을 발표할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해선 공연장 인프라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연계 관계자는 “지방에서 공연을 할 수 있는 곳은 각 지역에 있는 문예회관이 전부인데 시설이 낙후된 곳이 많고 교통도 불편하다”며 “국립예술단체 지역 사업 활성화를 위해선 지역에서 완성도 높은 공연을 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함께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국립예술단체 통합 사무처 만들어 협업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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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는 올해 상반기 안으로 국립예술단체의 운영 효율을 높이기 위해 통합 사무처를 신설할 계획이다. 예술의전당에 입주해 있는 △국립발레단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국립오페라단 △국립합창단 △국립현대무용단 등 5개 단체가 대상이다. 통합 사무처는 각 단체들의 예산·회계·홍보 등 공통 행정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정부는 통합 사무처 신설로 5개 단체의 협업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개별 단체의 단체명과 정체성은 그대로 유지된다. 각 단체의 단장 겸 예술감독들도 현재 지위에서 본연의 예술 활동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된다”며 “국립예술단체 통합 사무처와 이사회 조직에 관련한 세부 사항은 협의를 통해 구체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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