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날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철도지하화 선도사업 대상에서 경부선이 빠진 데 따른 반발이다.
최 시장은 이날 안양시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지하화 사업을 최초로 제안한 것은 안양시”라며 “2010년 지방선거에서 제가 내건 공약사업이었다”고 밝혔다.
실제 최 시장은 민선 6기 때부터 경부선 철도지하화를 추진해왔고, 2021년에는 경기 안양·군포, 서울 용산·동작·영등포·구로·금천 등 7개 지자체로 구성된 ‘경부선 지하화추진협의회’ 초대회장을 맡기도 했다.
경부선 지하화 사업은 총 32㎞ 구간으로 7개 지자체에 18개 역사가 포함된다. 이중 안양시를 경유하는 구간에는 석수역에서 명학역까지 총 7.5㎞, 4개 역사가 있다.
협의회는 8억3000만원을 들여 경부선 지하화 기본구상 용역을 진행했고, 2016년 6월 해당 용역보고서를 국토부에 제출해 국가계획 반영을 요구한 바 있다.
최대호 시장은 “일각에서는 ‘포퓰리즘’ 공약이라고 비판했지만, 결코 포기하지 않고 14년 동안 부단히 노력해 왔다”라며 “오랜 노력 끝에 지난해 1월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되면서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특별법에는 안양시의 용역 결과가 상당 부분 반양돼 선도사업 선정에 있어 안양시가 한발 앞설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최 시장은 이날 “(이번 선도사업 선정에 따른) 정치적 해석은 배제하고 싶다. 그럼에도 많은 국민들의 오해의 소지는 충분하다”면서도 “이 사업은 정치적으로 풀어갈 문제가 인다. 1세기 넘게 철도 인근에서 고통받은 시민들의 보상 차원에서라도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